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여행

충남넷 미디어 > 통통충남 > 여행

수선화가 곱게 피어나 아름다운 예산 추사고택

예산 추사고택에 피어나는 수선화와 봄꽃

2024.03.28(목) 12:29:29이병헌(ichmount@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화순옹주홍문앞

    
이제 봄이 되어 기온이 높아지고 여기저기에서 아름다운 봄이 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마른 나뭇가지에 물이 올라 천천히 초록빛을 담아가기 시작하고, 산수유, 매화 등도 피어나 봄을 수놓습니다. 게다가 요즘 여기저기에서 수선화가 곱게 피어납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충남에도 수선화로 널리 알려진 곳은 유료로 운영되는 서산의 유기방 가옥이 있고
, 좀 늦게 피어나는 서천의 아리랜드가 있으며 고택의 안과 주변에 피어나는 추사고택의 아름다운 봄이 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체험관

     
예산을 여행하면서 가장 많이 만나는 곳이 바로 추사의 체취가 밴 유적지입니다
. 추사고택, 추사기념관, 백송, 화암사와 김정희 선생 필적암각문까지 추사가와 추사의 흔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앵두꽃

      
그중에서 추사고택은 예산 제
3경으로 지정이 되어 예산에서 끊이지 않고 관광객이 찾아오는 곳 중 한 곳으로, 봄이 되면 꽃 대궐로 변합니다. 요즘 추사고택은 수선화가 많이 피어나는데 목련, 매화, 앵두, 살구나무까지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목련꽃

    
추사고택의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바로 요즘입니다
. 많은 꽃이 추사고택 안과 추사고택 주변에 피어나 고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꽃이 많이 피어나니 요즘은 평일에도 아름다운 추사고택을 돌아보기 위해서 많은 사람이 찾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추사고택에 들어가기 전에 수선화가 꽃밭이 있어 요즘 만개한 모습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 몇 년 전부터 이곳에 조성된 수선화꽃밭은 단연 추사고택 수선화의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수선화와 추사고택을 함께 담아가면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추사 김정희도 수선화를 좋아하였다고 하는데 유배지였던 제주 대정읍 그의 적거지에도 수선화가 많이 피어납니다
. 전에는 추사고택 안으로 들어가면 추사 영당 왼쪽에서 수선화가 많이 피어났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추사 영당옆 수선화밭

      
요즘은 그곳에 있던 수선화를 다른 곳으로 옮겨심어서 좀 헐렁한 느낌이 들기는 해도 수선화가 피어나면 고택과 잘 어우러지면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매화와 진달래까지 피어나 이곳 추사고택 울안의 작은 언덕에는 아름다운 꽃이 가득 피어납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목련

    
사람들에게 확실하게 봄을 인식시켜주는 꽃입니다
. 이곳 추사고택에는 수선화 길이 있어 걷기에도 좋습니다. 추사고택에서 아름답게 피어나는 수선화를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립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먼저 추사고택 앞 수선화꽃밭입니다
. 추사고택에 가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추사고택 울안 작은 언덕에 수줍게 피어나는 수선화의 모습도 아름답습니다. 이곳에서 피어나는 수선화는 주변의 건물들과 잘 어우러집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매화와 수선화

     
추사고택에서 나와서 왼쪽으로 가다가 위로 올라가면 오솔길이 있습니다
. 이곳에 수선화가 식재되어있습니다. 길옆 산 쪽으로 심어진 수선화는 시차를 두고 피어납니다. 양지쪽은 피어난 곳도 있고, 피어나기 시작하는 곳도 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윗길

     
하지만 음지쪽으로 가면 아직 피어날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 이곳에는 4월 중순은 되어야 피어날 수도 있습니다. 나무 아래에 있는 수선화는 다른 곳 수선화꽃이 질 때 피어납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윗길

        
이곳에서 오솔길을 따라서 걷다 보면 화순옹주 홍문 뒷길로 연결이 됩니다. 이곳이 산 아래에 있는 추사고택 수선화 길인데 벚꽃이 피어나면 수선화와 어우러지면서 피어나는 꽃이 참 아름답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아랫길 

      
그리고 또 다른 수선화 길이 있습니다
. 추사고택에서 오른쪽으로 화순옹주홍문까지 이어지는 길인데 밤에도 조명이 들어옵니다. 이곳을 걸으면서 봄을 즐기는 관광객들과 주민들의 모습을 보는 것도 즐겁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아랫길

    
추사고택에서 화순옹주홍문 쪽으로 이어지는 수선화 길은 참 운치가 있습니다
. 봄 꽃길 사이를 걸으면서 나누는 봄 이야기도 멋지리라 생각합니다. 중간에 위쪽으로 묘가 있는데 화순옹주와 영조의 합장묘인데 아래 수선화길과 어우러지는 모습도 보기 좋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이곳에 오셨다면 수선화를 만나기도 하고 추사고택을 돌아보면서 추사에 대해서 알아보아도 좋습니다
. 추사 김정희는 경주 김씨의 후손으로 병조판서 김노경과 기계 유씨(杞溪兪氏)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났으나 큰아버지 김노영의 양자가 되어 대를 이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김정희는 순조
19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암행어사나 예조 참의 그리고 설서 등 많은 직책을 맡아서 일하였고 윤상도의 옥사에 연루되어 1840년부터 1848년까지 9년간 제주도로 유배되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수선화

       
후에도 영의정 권돈인의 일에 연루되어 또다시 함경도 북청으로 유배되었고 말년을 그의 아버지의 묘소가 있는 과천에 머물며 학문과 예술에 몰두하였고 그곳에서 생을 마쳤습니다
. 추사 김정희는 과천에 안장되어 있던 것을 1937년 이곳 예산 추사고택 옆으로 이장하였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추사고택의 솟을대문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아담한 집을 만나게 됩니다
. 안에는 안채, 사랑채, 문간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사랑채는 ㄱ자로 되어있고 안채에는 여섯 칸 대청과 두 칸의 안방과 건넌방이 있고, 부엌과 안대문, 협문 광등을 갖춘 ''자형 가옥입니다. 안방과 건넌방에는 각각 툇마루가 있고 부엌 천장은 다락으로 되어있고, 안방과 건넌방 사이의 대청이 있는 그리 흔하지 않은 규모입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추사영당

     
사랑채 앞뜰의 한 무더기 모란 옆에는 석년
(石年)이라 길게 음각된 석주가 서 있는데 추사가 직접 만들었다는 해시계입니다. 석년이라는 글씨는 추사의 아들 상우가 추사체로 썼습니다. 뒤편에는 추사가 세상을 떠나자 아들이 지은 영당이 있고 옆에는 오죽(烏竹)이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추사고택은 일 년 중 가장 아름다운 시기입니다
. 추사고택 밖으로 나가도 멋진 꽃들이 함께 하는 멋진 풍경을 만나게 됩니다. 벚꽃이 피어나는 추사고택 앞 수선화꽃밭과 어우러지는 모습도 보기 좋습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아래수선화길

        
수선화가 곱게 피어나는 수선화 꽃길을 걷는 것도 즐겁습니다
. 추사고택에 오셨다면 추사고택 뒤편과 오른쪽에 있는 수선화 꽃길을 걸으라고 추천해드립니다. 예산시장에서 맛있는 음식을 드신 후에 들리기에 좋은 곳 중 한 곳입니다. 추사 묘와 추사기념관을 함께 돌아보아도 좋습니다. 이번 봄 예산 추사고택에 들리셔서 아름다운 꽃 선물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추사고택
주소 : 예산군 신암면 추사고택로 249
전화번호 : 041-339-8248
     

예산 추사고택

▲ 예산 추사고택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