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문화·역사

충남넷 미디어 > 통통충남 > 문화·역사

2009 장 이야기

2009 장 이야기

2010.03.25(목) 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날이면 날마다 오는 것이 아니야! 오직 이 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햇볕은 쨍쨍 밤만되면 으스스 추워지는 일교차가 커지기 시작하면~장 담그기 좋은 계절이 시작된다!
우리 음식농산물과 전통음식이 가족들을 지키는 보약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요즘, 바람직한 식품 생활 문화형성에도 O.K! 장맛을 모르면 인생을 논하지 말라고 했거늘~자자! 소박하지만, 깊은 장 맛 맛보러 출~발~
마을에 들어서는 순간, 구수한 향이 콧끝을 간지럽히는데~도대체 어디에서 풍겨져 나오는 것인지 그 진원지를 찾아나선 제작진!한가롭게 평화로운 시골길을 달리다 달리다 드디어 발견한 곳은!.... 어머!불이야~! 불이야 불이야 정신없이 연기의 진원지를 찾아 달리고 달려 도착해보니 아니 이건 무슨 황당 시추에이션! 그것도 당당히 불을 피워놓고 있는 동네 주민 발견!
옛날어른들은 장을 담글 때, 지푸라기로 항아리를 소독했는데..물기로 인해 곰팡이 균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라고~
옛조상들의 전통적인 방법을 그대로 이어받아,다양한 장을 담그는 이곳은~세 명의 장 전문가가 의기투합해서 장을 만들고 있다.특히나 천부적인 손맛과 지극한 장맛이 어우러져 최고의 장맛을 만들어 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메주!
저온기에 담아야 세균감염이 적어 변질이되지 않는다고 여겨 이맘 때 장을 담갔는데, 우선 항아리에 메주를 넣고, 미리 만들어 놓은 깨끗한 소금물과 숯, 고추, 대추를 넣고, 30~40일 정도 숙성시킨다.
이렇게 해서 30일이 넘으면 장이 익는데..장이 익으면 메주를 건져내 된장을 만드는 장 가르기를 해야 한다!메주를 꺼내서 고추씨가루,메줏가루, 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항아리에 넣고 3년간 숙성시키면 된다고.
매년 1급수 판정을 받은 깨끗한 물을 이용해서 인지 장 맛이 더욱 깊고 좋다는데 음식맛은 정성이라고 했거늘 매일 매일 장을 들여다 보며, 상태를 점검하고, 햇볕을 듬뿍 쐬여주기를 반복하면, 장 숙성된 된장이 완성된다.1년이상 간수를 뺀 소금물에 메주를 넣고, 가마솥에서 7~8시간 달여 항아리에 5년간 숙성시킨 깊고 깊은 간장! 그 맛에 따라 집안을 판단할 정도로 중요한 먹을거리 장! 전통의 장맛으로 정성껏 만든 장맛을 한 번 맛보면 모두가 입을 뗄 수 없고, 바로 반해버린다는데 그 이유 바로 감칠맛이 나고 시골의 정취를 느낄 수 있기 때문.그래! 이 맛이야~
맛도 좋고, 건강에 좋은 우리 손으로 만든 우리 된장이 최고야!~그 동안의 평범한 장을 잊어라~ 이리봐도, 저리봐도 알쏭 달쏭! 과연 이 음산한 기운마저 감도는 이 곳에서 만드는 특별한 장의 정체 무엇?
다름아닌 이곳은 예산의 한 농장!산 좋고, 물 좋고, 공기 좋은 이 곳에 꼭꼭 숨겨둔 그 장맛의 비밀을 밝혀라!
오라~ 먹어도 먹어도 맛있다? 할머니가 맛보는 깊고 깊은 장이 있었으니, 수수께끼 처럼 알쏭달쏭한 이집 장맛 비밀이 궁금하다 궁금해~
예산사과에서 짜낸 당도높은 사과즙이 들어있어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사과 고추장 특히 예산 사과는 기후조건과 사과재배지로 천혜적인 요건을 갖춰 천하제일의 맛과 품질로 알려졌다! 사과와 고추장의 만남~신기해요 신기해~
달콤한 사과향이 솔솔 풍기는 사과고추장 한번 만들어 볼까요?
우선 사과를 잘게 썰어서 약한 불에 끓이는데요. 이때 사과가 푹 익으면서 생기는 사과물을 채에 걸러 받아냅니다.
여기에 메줏가루,고춧가루, 소금, 식혜, 사과 물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주면 되는데 물엿대신 사과즙을 이요해 사과의 단맛과 고춧가루의 매운 맛이 잘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내는 사과 고추장이 탄생됩니다~
뭐니뭐니해도 고추장 별미는 바로 요 빨갛게 버무린 비빔밥 아니겠는가!사과 고추장은 보통의 고추장보다 짠 맛이나 매운맛을 줄일 수 있고, 단백하고 새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젊은 세대에도 인기만점!뿐만 아니라 사과성분 중에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사과의 섬유산은 체내의 염증을 치유하고 체내 불순물을 정화시켜 준다고.
예산 사과 고추장 정말~ 맛있어요~~
간장,된장, 고추장 같은 장류는 우리에게 있어 음식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한국의 전통 슬로푸드인 장.그 동안 너무 흔해서 그 중요성을 알지 못했다면 이제라도 전통의 맛에 흠뻑 취해 보는 건 어떨까?"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