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사는이야기

충남넷 미디어 > 사람세상 > 사는이야기

365희망 프로잭트 김정은

365희망 프로잭트 김정은

2010.03.26(금) 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올망졸망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수업시간.
독서감상을 그림으로 그리는 독후화 시간이 한창입니다.그 가운데 365희망장학금의 주인공 김정은학생이 있습니다.
평소엔 수줍음도 많은 정은이지만 그림을 그릴 때면 얼굴가득 자신감도 묻어나는데요. 게다가 책읽기를 좋아하는 정은이는 학교에서도 문학소녀로 통합니다.
>>(남학생)누군가에게 쫒기는 꿈을 꾸었는데,어린왕자도 독사한테 쫒기는 것을 보고 이 벽에 올라가 있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남학생)저는 메이플 스토리 책을 읽었습니다.
독후화 발표시간 이 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생각의 나무를 키우고 책읽기의 또다른 즐거움을 얻고 있는데요.여기에 정은이가 빠질수는 없겠죠??
방학동안에도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았던 정은이.
>>(선생님) 상장. 김정은. 위 학생은 겨울방학 성취도 평가 과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음으로 상장을 주고 이를 칭찬합니다.
그동안 정은이는 매번 1,2점 차이로 아쉽게 상을 놓쳤습니다.

-INT/ 1학년때는 아주 공부를 잘했다고 하거든요. 1등도 하고. 그런데 아무래도 혼자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다보니까 (성적이) 좀 떨어지기도 했는데,그래도 그런 환경에서 그 정도 성적이 나오는 것 보면, 의지가 꿋꿋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그런 학생이예요.
Q. 어떤 것을 특히 잘하나요?
-INT/ 책을 아주 열심히 읽고요. 인터넷상에서 사이버로 아주 열심히 혼자 스스로 공부를 하고 있어요.
보령의 옛 탄광촌마을인 성주면. 이 곳 작은 산동네 마을에 자리잡은 오래되고 낡은집이 바로 정은이의 소중한 보금자리입니다.
정은이는 한평생 광부로 살아오면서 굴곡 많은 세월을 보낸 할아버지와 단둘이 살고 있습니다.
집에오면 정은이가 가장 먼저 찾는것은 강아지 두 마리. 할아버지가 일나가면 혼자지내는 정은이를 위해 이웃에서 선물해 주었다는데요.
강아지 덕분에 정은이는 성격이 많이 밝아졌다고 합니다.
요즘 정은이는 강아지 조련사가 되겠다는 꿈을 키울 정도로, 이 녀석들에게 푹 빠져있습니다.
벌써 10년째, 손녀 손빨래를 하는 솜씨가 능숙해 보입니다. 정은이가 2살되던 해 아들이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고단한 삶이 시작됐습니다.
교통사고 휴유증으로 정신마저 놓아버린 아들은 소식조차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어려움을 견디지 못한 며느리 마저 집을 나가면서 10년째 집안의 허드렛일은 할아버지의 몫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할아버지를 지탱해주는 것은 손녀 정은이입니다.
책이면 책,공부면 공부. 정은이는 할아버지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정은이와 할아버지가 눕기에도 비좁은 방안. 세월에 낡고 닳아 을씨년 스럽기까지 한 집안엔 정돈되지 않은 세간들이 어지럽게 널려 있습니다.
하지만 정은이는 이 작은 공간에서 화가의 꿈. 시인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외롭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시를 쓰는 아이. 반 홈페이지에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쓴 시가 꽤나 많다는데요.
또래보다 철이 일찍 든 정은이가 할아버지에게 고마움 마음을 한편의 시에 담아냅니다.
훌쩍 커버린 것일까요? 아니면 눈물의 시인이라도 된 것일까요?
할아버지 얘기만 해도 정은이는 금세 울음을 터트립니다.

Re>여러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천사 중에 제일 이쁜 천사는 누구?
-박슬기 누나~
네, 여러분 너무 잘했어요! 이 365희망장학금 주인공과 더불어 오늘은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러 이곳까지 왔다는 것 아닙니까~
선생님,제가 들은 바에 이르면 성주초등학교 학생들이 그렇게 책을 많이 읽는다면서요?
>>네, 우리 성주초등학교 학생들은 책을 아주 좋아하고,평소에 책을 많이 읽고 있습니다.
아니, 여러분 책이 좋아요? >>네~
얼마나 좋아요? >> 많이 많이요~
책이 좋다는 것은 말이야 누가 못하겠어요? 제가 (학생들이 책을 좋아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방법을 하나 생각해 왔는데요. 선생님 골든벨 어떻습니까?
>>네 자신있습니다.
독서 골든벨 자신 있습니까? >>네~
자, 문제 한번 풀어볼까요? >>네~
골든벨 문제/ 해방 후인 1946부터 지금까지 어린이 날은 몇월 몇일인가요?
독서관으로 소문난 정은이를 위해 준비한 독서 골든벨. 20문제를 풀어서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게임입니다. 14번 문제까지 정은이도 막힙없이 술술 풀어갔는데요.
골든벨 문제/ 가짜 옹고집에게 모든 것을 빼앗기고 거지가 된 옹고집이 잘못을 뉘우치고 금강산에 들어가 도인을 만나 손바닥이 닳도록 용서를 빌자 도인이 옹고집에게 이것 한 장을 써주면서 집으로 돌아가면, 모든 것이 원래대로 돌아갈 것이라고 하면서 다시는 못된 짓을 하지 말라고 써준 이것은 무엇인가요?
이번 15번 문제는 알송달송한데요. 하다솜씨 정답 알 수 있겠어요??
>글쎄요~ 어렵습니다.
re>정답은 부적입니다.
자신없어 보인다 했더니 정은이는 아쉽게 15번 문제에서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Re> 이번 문제가 좀 헷갈렸어요. 그죠? 아 너무 안타깝습니다.할아버지한테 꼭 잘하겠다고 했는데.. 괜찮아요 너무 너무 잘했어요~정은이가 어땠어요? 너무 잘했죠?? 아쉽게 틀려서 울고 있어요~ 정은이 너무 너무 잘했다고 친구들 박스~~
>>울지마!!
세명의 도전자들이 남은 상황.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30번 김세하 학생이 365배 독서 골든벨 승자가 되었습니다.
이제 뒷풀이 입니다.
우리 정은이가 성공하지 못해서 정은이를 위해 마련해봤어요.
성주초등학교 친구들의 장기자랑 시간. 그런데 아이들 보다도 슬기씨가 더 신나보입니다.
비록 어려운 환경이지만,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살아가고 있는 정은이. 정은이를 응원해주는 따뜻한 사랑이 있는 한 정은이는 결코 꿈을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꿈을 가지고 전진하는 김정은 학생에게 장학 증서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학금. 365만원, 365희망 장학금 장학생으로 선정되었기에 이 장학서를 증정합니다. 365천국보다 아름다운.
365희망 장학생 만세~~ "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