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여행

충남넷 미디어 > 통통충남 > 여행

한국의 미를 찾아(논산으로)

한국의 미를 찾아(논산으로)

2010.03.24(수) 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한국의 미를 찾아(논산으로)
Re>어허~ 탑정호의 원앙새 바다 한쪽 베어내어 이 땅위에 담았는가!아 좋다~여러분 오늘 제가 여러분께 안내할 여행지는요. 이렇게 경치만 바라봐도 시 한수가 떠오르는 곳 예학의 본고장, 논산입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움 고스란히 남아있는 논산으로의 여행 오늘 저와 함께해요~
Na>충절과 예학의 고향, 논산에서 만나는 한국의 미! 오래됐지만,오래될수록 더욱 빛이 나는 그곳, 옛날 왕실의 연상케 하는 눈부신 공예품들에선 조상들의 얼을 느끼고 육칸대청마루의 한옥에선 옛날사람이 되어봅니다.
300년이란 길고 긴 세월을 지켜온 고택만큼이나 조상들의 고고한 선비정신이 고스란히 간직된 논산으로 지금 출발합니다.
3월의 이른 봄날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인데요.
Ann> 이곳에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럼요.물론이죠
Re> 선생님, 오늘 저에게 안내해주실 것이 뒷쪽에 보이는 저 집이죠.
이곳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릴께요.
>>네 여기는 소론의 영수였던 명재 윤중 선생 고택인데요.명재 선생은 임금님께서 무려 17번이나 벼슬을 내리고 부르셨는데,단 한번도 벼슬에 나가지 않으셨어요. 그래서 세상사람들은 그 분을 백의정승이라고 불러요. 그말은 관복을 입지 않으셨지만, 정승에까지 이른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하는 말입니다. 그렇게 유명한 분의 집입니다.제가 안내해드릴테니 함께 가보시죠.
Re> 조선시대 소론계열의 대학자였던 명재 윤증 선생이 초라한 집에 기거하자 이를 보다못한 제자들이 추렴해 지어주었다는 명재 고택.국가지정민속자료 제190호로 우리나라 한옥의 표본이 되기도 하는데요.고택안으로 들어서자 집안 곳곳에서 특별함이 느껴지더라고요.
Re> 안에 들어와 보니, 진짜 오래된 집이 맞는 것 같아요. 처마하며~그런데 우리나라 안에 종가댁은 참 많이 있잖아요. 이곳만의 특징이 있나요??
>>이 고택은요.지어진지 300년쯤 되었는되도 많은 과학적인 장치 또,아름다움을 추구한 인테리어장치들이 많아요. 왜냐하면 저쪽 뒤 창문을 보더라도 그 문양이 완전히 좌우대칭을 이루도록 만들어놓았거든요.문 3짝이 있는데,모두 좌우대칭이 되도록 만들어놓으셨어요.
Ann>굉장히 신경을 많이 쓴 집이에요.그렇죠??예쁘게 만들어놓기도 하고 전반적인 모양은 전형적인 양반가옥이고요.
>>또 디귿자와 미음자형으로 되어 있어서 안채는 포근하고 사랑채는 전망이 좋더라고요.
Re> 와 여기 서니까 정말 가슴이 탁 트이는 것이, 정말 앞 길까지 잘보이고요. 저 멀리 있는 집까지 보여요.
>>여기가 며느리들의 공간이예요.
Re> 이곳은 안채와 곳간이 있는 곳인데요.두 공간이 약간 비스듬하게 만나죠?
ANN>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당연히 이유가 있습니다. 바람은 좁은 통로를 지날 때 속도와 압력이 증가하는데요.이런 원리로 곡식을 저장하는 곳간은 바람이 잘 통하도록 비스듬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Ann>300여년전부터 과학적원리를 알고 지었네요.조상들의 지혜가 놀랍네요.
>>그렇죠. 하지만 놀랄 일이 하나 더 있습니다. 여러분 믿겨지십니까? 이문이 300년전에 만들어진 문이예요. 역시 우리 선조들의 지혜는 뛰어났습니다. 우리집에 달고 싶네요
Ann>굉장히 편리하겠네요.
Re>무슨 가정집에 이렇게 장독대가 많아요??
>>교동댁 전독간장이 우리나라에서 유명하거든요.
Ann>셀 수 없이 많네요.
>>네 300여년간 전해저온 명재 고택의 장맛,세월의 풍파에도 변하지 않은 맛에 놀라지 않을 수 없더라고요.
RE>선생님 오늘 저에게 고택의 재미난 것들을 많이 알려주셨지만요.지금 한참 많은 것을 궁금해 하실 시청자분들에게 더 하실 말씀 있으시다면요?
>>여기는 많은 과학적인 장치나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그런 장치들도 많아요.고택체험이 되니까 오셔서 잠도 자고,음식도 먹어볼 수 있는 그런기회도 운영되고 있으니,알고 오셔서 체험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Re>여러분 꼭 한번 이곳에 오셔서 고택의 정취에 흠뻑 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강력추천합니다.
Re> 고택의 정취를 한껏 느끼고,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논산에 있는 한 공예전시관인데요.안으로 들어서자 화려한 공예품들 때문에 눈이 부실 정도였습니다.
Ann>다른 공예품들하고는 다른것 같은데요.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네, 전시품 대부분이 옛날 왕실에서 쓰던 것이라고 해요.
Ann>아~그래서 이렇게 화려한 거군요.
RE>안녕하세요.
>> 술을 좋아하시나봐요. 술잔을 제일 먼저 보시는 것보니..
RE> 아니예요~ 사실 제가 이곳에 오면 전통문화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찾아온 것이거든요. 정말 전통공예품들이 많아보이는데,이게 어떤 공예인지는 잘 모르겠거든요.
>>예 그렇죠. 옻칠은 우리 고유의 공예입니다.삼국시대이전부터 우리조상들이 사용하던 공예의 한 분야이고요.지금은 한국을 대표하는 그런 공예가 되어있습니다.혹시 자개란 말 들어보셨어요? 자개가 옻칠에 포함되어있는 한 분야라고 보시면 됩니다.
RE>우리나라 전통공예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옻칠.옻칠을 통해 공예품은 더 단단해 지고, 색과 빛을 더욱 뽐내게 되는데요.고구려시대벽화와 팔만대장경판을 보면 한국 옻칠의 역사를 짐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Ann>그러니가 여러번의 옻칠을 통해 탄생한 화려한 공예품에서 선조들의 얼이 서려져 있다는 그런 것을 느낄 수 있네요.
RE> 네, 이런 멋스러움 뿐만 아니라, 옻칠을 한 그릇에 음식을 담으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을 막고 맛과 향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합니다.여기서 작품들을 보다보니까 저도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데요.초보자도 만들수 있는 것이 있나요?
>>그럼요. 만들수 있죠. 그럼 멋진작품을 함께 완성해 볼까요?
Ann> 일반인들 옻칠 공예품 만들어 볼 수 있는 거예요?
>>네, 체험관이 따로 있어서 가능했는데요. 저보다 먼저온 친구들이 한창 솜씨를 뽐내고 있었습니다.
Ann>어머~ 저 고사리 같은 손으로 직접 그림도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정말 생생한 교육이 되겠네요.
RE> 오늘 뭐 만들었어요?
>>자개 목걸이요.
>>(친구에게 영상메세지) 지연아 이거 자개목걸이 줄 테니까 기다리고 있어~
>>하나는 목걸이하고, 하나는 핸드폰 고리 할 거예요.
Re> 장인의 손이 빚어낸 옻칠 공예품! 저도 한번 도전해 보았는데요.
Ann>그러니까 이 잔은 세상에서 하나뿐인 유지씨만의 잔이 되겠네요
>>그럼요~신경많이 썼습니다.
Re>짜잔 어때요?? 이쁘죠? 시간과 노력을 들인 만큼 이 세상에 하나뿐인 저만의 소중한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빠르고 편리한 것만 추구하는 요즘 바쁜 일상에 많이 지쳐계시다면 삶의 여유를 되찾을 수 있는 전통문화 여행 지금 출발해 보세요~!
2010년 새봄의 시작과 함께 떠난 전통 문화여행!수백년동안 전해내려온 한국의 멋을 느끼고,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도 엿보는 논산으로의 여행!여러분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