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역사적인 이야기가 많은 충청수영성

2023.06.17(토) 09:06:43 | 논두렁 리포터 (이메일주소:yunsangsu63@gmail.com
               	yunsangsu63@gmail.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1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2


안녕하세요. 도민리포터 논두렁입니다.  이번호는 역사적인 이야기가 많은 충청수영성에 가보았는데요.  코로나의 긴터널에서 해방된 느낌이 들어요. 입구에 경찰서 옆에 난 살구나무에서 살구향이 진동 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아치 계단의 중턱까지 바닷물이 차올랐다고 하는데요. 난공불락의 요새다운 면목을 보이고 있습니다. 충청수영성은 서해 해군사령부로 조운선과 무역선 의 호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3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4


홍예문에 새겨진 암각문에 이름이 적혀 있는데요. 바로  성을 쌓은 조장의 이름이라고 해요. 각 지역별로 공사구간을 맡고 쌓아 올린 것을 알수가 있어요. 좌측으로 소로길을 따라 올라가면 아름드리 버드나무가 멋드러지게 세월을 이기고 자리하고 있어요. 그리고 우측으로  빈민구제 기관인 진휼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기근이 닥쳤을 때 곡식을 나눠주던곳이구요. 직업교육도 담당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5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6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7


성을 따라 걸어서 영보정에 올라가면 시원한 바닷바람을 마셔가며 오천항의 아름다운 모습에 매료가 되는것 같아요. 바로 이곳이 동백꽃 필 무렵의 촬영장소이기도 해요. 임진왜란 때에는 광해가 순시한 곳이기도 합니다. 영보정 연유기에 정약용이 맞은편 절인 한산사에서 풍류를 즐긴 내용이 적혀 있어요. 또한 조선의 내노라는 선비들의 발자취를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8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9


역사적인이야기가많은충청수영성 10


장교청에서 성곽의 둘레길을 따라 가다보면 오천 영보정의 멋진 모습을 보실 수가 있어요. 천혜의 난공불락의 요새인 수영성의 역사를 직접 찾아가서 보면 아실 수가 있어요. 참 이순신 장군도 고군산도에서 서해 사령부인 수영성에 지휘보고 하러 왔었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가 있어요. 혜화시유첩에 그려진 거북선을 보더라고 그 사실을 확인하실 수가 있어요.  멋진 뷰를 자랑하는 오천 수영성에 들려 과거 역사적인 이야기를 알아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성고가 둘레길을 꼭 걸어보시길 추천 드려요.

 

논두렁 리포터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논두렁 리포터님의 SNS]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3997480454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