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제철과일, 제철해산물, 지역특산물이 있는 서산 동부전통시장

2022.09.01(목) 11:00:26 | 지민이의 식객 (이메일주소:chdspeed@daum.net
               	chdspeed@daum.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제는 가을이 아니다. 집 나간 며느리를 돌아오게 할 수 있는 전어가 일찍 찾아오기 시작했다. 가을 전어가 옛말이 되고 여름 전어가 되어가면서 지역에 있는 전통시장에 가면 전어를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전어와 함께 짝을 이루어 찾아오는 대하도 있는데 전어는 1인이 먹을만한 정도의 양이 10,000원 정도이고 대하는 1kg에 30,000원에 구입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먹어볼 수 있는 때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1


충남 서북부 권역에서는 최대 규모로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시장인 서산 서부 전통시장은 1956년에 '동부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장하였다. 서산시의 도시재생은 공원 정비,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노후주택 정비사업, 골목길 정비 및 도시계획도로 개설, 소공원 및 공유주차장 조성 등을 하고 있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2


다양한 먹거리가 있는데 평일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손님이 많이 보이지는 않는다. 서산의 감자와 고구마가 유명한 것은 이미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지역마다 농산물이 전략 품목으로 정해지기도 하는데 서산시에서는 팔봉산에서 나는 감자와 마늘, 양파 등이 전략 품목으로 지정했다고 한다.  

서산 팔봉산 기슭에서 풍부한 일조량과 해풍을 맞고 자란 팔봉산 감자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6~10월이 제철이기 때문이다. 영양분이나 맛의 측면을 고려했을 땐 역시 제철 섭취가 좋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3


이제 감자 이야기를 뒤로 하고 서산의 감태를 만나보기 위해 들어가 본다. 서산의 감태는 일반 김보다 두 배 더 비싸지만, 감칠맛과 영양가가 더 높다. 감태를 산다는 것이 잠시 차를 뺐다가 돌아오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갔다.  

감태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서 소쿠리에 물기를 살짝 뺀 다음 갖은양념에 무쳐서 먹으면 맛이 좋지만 이렇게 김처럼 먹어봐도 좋다. 서해의 양반이 되기 위해서는 감태 정도는 먹어줘야 하는 모양이다.  

감태는 바닷물이 완전히 빠진 것보다 물이 적당히 있는 상태에서 매야 한다. 감태는 일급수 지표생물에 가까워서 오염된 갯벌에서는 자생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칼슘은 토마토의 6배, 철분도 굴의 10배에 달한다고 한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4


싱싱한 해산물이 곳곳마다 가득하다. 이곳의 멍게는 왜 이렇게 큰지 모르겠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5


산낙지도 맛있어 보이고 전복도 괜찮아 보인다. 아나고는 오래간만에 먹으면 고소한 것이 좋지만 여름에 나오기 시작하는 전어를 먼저 만나본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6


다양한 크기의 전복도 구경할 수 있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7


가을 전어도 좋지만 여름 전어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특히 가격이 착해서 좋다. 여름 전어가 된 것은 바로 기후변화 때문이기도 하다. 지구 온난화로 수온이 상승하면서 난류성 어종인 전어 어장은 점점 더 일찍 형성되고 있으며, 금어기(5월 1일~7월 15일) 동안 먹이를 충분히 섭취해 살이 통통하게 올라 있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8


전어는 전체 생선 중 멸치와 더불어 가장 저렴한 어종 중 하나로 싸기 때문에 한번 출항할 때 많은 양을 잡아 와야 하는데, 선도가 중요한 수산물에서 판매처를 미리 정해놓는 것이 안되기 때문에 대도시에서는 요즘 구경하기가 어렵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9


살아있는 전어는 회로 먹을 수 있지만 죽은 것은 구워서 먹는 것이 좋다. 구워서 먹어도 그 고소함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제철과일제철해산물지역특산물이있는서산동부전통시장 10


매년 먹는 것이지만 매년 새롭게 보이는 것은 어떤 맛인지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기 때문이 아닐까. 매일매일 어떤 것을 먹을지 고민하지만, 제철과일, 제철 농산물, 제철 해산물이 때론 그 선택을 쉽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제철은 사람이 철이 들기에 좋은 때다. 때가 오면 그렇게 맞춰서 살면 된다.

 

지민이의 식객님의 다른 기사 보기

[지민이의 식객님의 SNS]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hongdae
  • 트위터 : www.twitter.com/chdspeed
  • 미투 : chdspee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