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2022 공주 이시대의 작가전이 있는 공주 아트센터 고마

2022.07.10(일) 16:30:38 | 초지일관 (이메일주소:skdlem23@naver.com
               	skdlem2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신이 내린 손, 이 시대의 명장이라는 오해균이라는 작가가 있습니다. 나무로 만드는 수많은 예술작품의 길을 걸었던 사람이라고 합니다. 공주 아트센터 고마에서는 2022 공주 이시대의 작가전으로 나무와 구름과 바람의 세월전이 열리고 있어서 찾아가보았습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1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라고 해서 조금은 마음이 부담스럽지만 저도 방역을 하면서 움직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영향을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신의 손 '이 시대의 진정한 명장' 일정 오해균 목공예 장인이 지난달 30일 그의 고향에서 생애 첫 초대 개인전을 연것이라고 합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2


나무라는 것은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 삶에서 나무는 정말 중요하기도 하고 화재로 인해 아깝게 소실되기도 합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3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것은 예술작품이 가진 가치입니다. 그 가치를 만나는 것은 저의 삶을 조금은 나아가게 만들 수 있어서 시간이 있다면 자주 찾아가보려고 합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4


고마트센터에서 열린 이번 오 명장의 기획초대전은 공예가이자 명장으로서 나무, 상아, 돌 등을 통해 그가 구상한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도록 구성을 해두었다고 합니다. 작품 속에는 각 도구들의 독특한 성질을 그대로 살려 손끝에서 정교하게 조각된 풍부한 예술성이 녹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5


이곳에 전시된 목공예 작품들은 완성 기간이 대부분 1년 이상으로, 오랜 시간 인고의 세월이 녹아든 장인정신으로 완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6


작품들을 보면 그 작가들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가 되었는데 문어 및 구어, 이미지 혹은 상징에 의존해왔다고 하는데요. 목공예나 그림과 같은 예술작품들도 표현의 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7


이곳에서 큐레이터의 설명을 통해 작가의 작품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들어볼 수 있습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8


어떤 종류의 작품 혹은 그림이나 표현들은 하나의 보편적 언어를 이루기도 하지만 다양한 작품들을 보면서 저의 생각을 조금은 넓혀볼 수 있습니다.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9


정말 바로 먹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의 색감으로 잘 표현해두었습니다. 저도 이런 과일은 집에 있어도 좋을 것 같네요.  

2022공주이시대의작가전이있는공주아트센터고마 10


오 명장은 1981년 전국공예품 경진대회 입상을 시작으로 다수의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고, 1995년 목공예부문 대한민국명장 제153호로 선정된 사람이라고 합니다. 2022 공주 이시대의 작가전은 공주지역 미술계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문화발전에 크게 공헌한 작가를 선정, 초대전을 개최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3명의 작가가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초지일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초지일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