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역사 여행, 유관순열사 사적지를 찾아

2022.06.17(금) 20:28:47 | 초록나무 (이메일주소:buykks@hanmail.net
               	buykks@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1

▲ 열사의 거리 


천안은 호국 선열들의 얼이 서려 있는 역사의 고장이라 할 수 있다. 

민족의 전당 독립기념관 인근에는 이동녕선생 기념관과 유관순열사 사적지가 있다. 
화창했던 주말, 가족과 함께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유관순열사 사적지를 찾았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2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3

▲ 유관순열사 동상 

 

기념관 쪽으로 이동하니, 매봉산 자락의 푸른 녹음이 사적지 일원을 포근히 감싸고 있다. 

주말을 맞이해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방문객들의 발길이 소리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유관순열사 기념관은 열사의 자취와 정신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6가지 테마로 전시가 구성되어 있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4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5

▲ 유관순열사기념관

기념관으로 들어서니, 유관순 열사의 자취가 남아 있는 빛바랜 사진과 유품들이 눈길은 끈다. 
유관순 열사의 생애와 아우내 독립만세운동까지의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포토존·영상물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관순 열사가 조카에게 선물하기 위해 만든 뜨개 모자를 비롯해 학창 시절의 모습, 열사의 수형자기록표 등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재판 과정부터 옥중 투쟁까지의 판결문과 기념사업회 자료, 나라사랑 이카이브와 메모리얼 벽 등이 설치되어 있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6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7


유관순 열사는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지령리(현재의 용두리)에서 태어났다. 

열사는 이화학당 재학 중, 3·1만세 운동(1919년)이 일어나자 만세시위에 참여하였다. 
학교 휴계령이 내려지자, 고향인 병천으로 내려와 김구응·조인원·유중무 등과 함께 1919년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하였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8

▲ 유관순열사 이화학당 시절 사진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으로 열사의 부모를 비롯하여 19명이 순국하고 30여 명이 중상을 입었다.  

유관순 열사는 일제의 경성 복심법원에서 3년형을 선고받고 옥중에 수감되었지만, 그 안에서도 독립만세를 외쳤다. 이로 인해 모진 폭행과 고문을 받았으며, 1920년 9월 28일 서대문 형무소에서 조국의 독립을 보지 못하고 순국하였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9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10

 

기념관 관람 후, 유관순 열사의 고귀한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추모각으로 향했다. 

추모각 인근에는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에서 투쟁하다 순국한 순국자 추모각이 자리하고 있다.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은 비폭력 평화주의 원칙에 의거한 독립만세운동이었지만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열사의 정신을 후세에 길이 전하기 위해 매년 순국일에는 추모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11

 

천안 제3경, 유관순열사 사적지!

추모각에서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이 고민된다면, 역사 탐방 여행지로 유관순열사 사적지는 어떨까.
역사 교육의 장에서 독립만세운동의 함성과 열기를 느끼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된다.  
 

역사여행유관순열사사적지를찾아 12


 

유관순열사 사적지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유관순길 38 일원

 

초록나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초록나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