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사진 공모전이 열리는 공주 제민천 산책

갖가지 꽃이 피어나는 산책로

2022.05.12(목) 10:58:51 | 대로 (이메일주소:dried@naver.com
               	dried@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세계 유산의 도시 공주 원도심을 관통하는 제민천의 사계절 일상이 담긴 사진공모전이 열린다고 하여 산책도 할 겸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공주시 중학동행정복지센터가 주최하고 제민천사랑회가 주관하는 2022년 제민천 사진공모전은 오는 5월 16일 마감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전국 사진공모전이며 출품료가 없고 담당자 이메일로 파일을 제출하면 되므로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사진에 담긴 사람의 초상권동의서를 출품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상금 규모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지만, 총 50점의 입상작에 고루 상금이 배정되므로 웬만하면 수고비는 나올 것 같습니다. 작년에 입선한 적이 있어서 다시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제민천은 충청남도 공주시 원도심을 둘러싸고 있는 공주대간 산골짜기를 따라 흘러내리는 물을 금학생태공원 수원지에 가두어 두었다가 금강으로 흘러보내는 하천입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

옛날에는 제민천이 공주시민의 생활용수, 농업용수 등을 공급하는 젖줄이었으나, 지금은 주변에 산책로가 조성되어 시민들의 힐링과 건강 코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공주 원도심을 연결해주는 크고 작은 다리가 놓여 있고 주변에는 공주의 옛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문화거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2

공산성에서 무령왕릉과 왕릉원에 이르는 왕릉로에는 제민천의 왕릉교에는 난간에 기와지붕이 씌워 있어 이곳이 세계문화유산의 도시임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왕릉교를 지나면 황새바위성지 앞에 비교적 너른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곳에 차를 세우고 나무데크를 따라 제민천으로 내려갑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3

제민천에는 양쪽으로 자전거길을 겸한 산책로가 있으며 양쪽이 벽돌을 쌓아 올려 만든 높다란 축대입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4

축대 아래에는 군데군데 하얀 이팝나무가 꽃을 피우고, 여기에 아스타데이지가 하얀빛을 더하고 있습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5

축대 벽돌 사이에도 다양한 꽃들이 심겨 있습니다. 얼마 안 있으면 이곳이 금계국으로 노랗게 도배를 할 것 같습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6

하천 변에는 유난히 붉은토끼풀이 많이 피어나 자연스러운 꽃밭을 이룹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7

물속에서 물오리(흰뺨검둥오리)들이 열심히 먹이를 찾고 있어 사진의 좋은 소재가 됩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8

노랑꽃창포도 특유의 진한 황금빛으로 유혹합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9

벽돌 사이에 연약하게 자라면서도 진한 빨강으로 제민천 축대를 장식하고 있는 꽃양귀비가 도로변에 올려져 있는 화분들과 묘하게 어울립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0

반죽교 아래에는 해먹(그네 의자)이 매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저걸 어떻게 타는지 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1

꽃이 많이 피니 벌들도 윙윙거리며 꿀과 꽃가루를 물어 나르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곳에 누군가 벌통을 매달아 놓았군요.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2

중동교에 이르자 눈에 익은 하숙마을 간판이 보입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3

중동교 난간에 걸쳐 앉아 낚시질을 하고있는 할아버지는 언제나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4

제민천교에 이르렀을 때 해가 뉘엿뉘엿 서산으로 넘어가고 배가 고파졌습니다. 음식점으로 가기 위해 제민천교 위로 오르자 대통사지가 한눈에 보입니다. 대통사는 백제 성왕에 창건한 절로 당시 공주 최대의 절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이곳에 대통사지에서 발견된 당간지주와 석조 등만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5

어둑어둑해졌는데도, 왜가리도 물속을 떠나지 않습니다. 이곳의 새들은 사람과 익숙해서인지 별로 두려워하지 않아서 사진 찍기 아주 좋습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6

이제 다시 왕릉교 근처 황새바위 주차장으로 돌아왔습니다.
주변이 어두워지고 제민천에 조명이 들어옵니다. 

사실, 사진 공모전이 있다고 해서 갑작스럽게 방문하여 좋은 장면을 남기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같은 장소라도 사시사철 바뀌는 풍경과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 등은 각기 다른 모습을 연출합니다. 혹시 시간이 촉박하여 2022년 제민천 사진 공모전에 참여를 못하더라도, 공주에 들를 때마다 이곳에 들러 사진을 담아 놓는다면 기회가 다시 오리라 생각합니다.

사진공모전이열리는공주제민천산책 17

<2022 제민천 전국사진 공모전 요강>
1. 공모 개요
* 공모기간: 2022. 4. 15.(금) ~ 5. 16.(월)
* 주최/주관: 중학동행정복지센터 / 공주시 사진협회
* 공모주제: 제민천의 과거, 현재, 미래 모습
 
2. 응모 개요
* 접수기간: 2022년 4월 15일(금) ~ 5월 16일(월) 18:00 도착분에 한함
* 응모자격: 제한없음
* 공모주제: 제민천의 과거, 현재, 미래 모습을 담은 사진
- 제민천 과거 : 옛 제민천 사진
- 제민천 현재, 미래 : 제민천의 사계절, 축제, 일상 등 제민천과 관련된 사진
* 출 품 수: 1인 2점 이내
* 출품규격: 칼라 및 흑백 5×7인치 인화 또는 최소 5MB (사진의 긴 변이 4,000픽셀)이상 JPG파일 형태로 제출할 것을 권장함 (파일 형태로 응모 시 ksh910914@korea.kr 로 제출)
* 출품요령: 출품신청서, 초상권 사용동의서와 함께 출품표를 제출할 것
* 접 수 처: 충청남도 공주시 감영길 4 또는 ksh910914@korea.kr 제출
* 심사 및 발표 : 2022년 6월 발표 예정(수상자 개별통지 및 공고)
 
3. 시상내역 : 총 53점(최우수 1점, 우수 7점, 장려 15점, 입선 30점 내외)
- 최우수상 : 1점 / 상금 500,000 원
- 우 수 상 : 7점 / 상금 각 300,000 원
- 장 려 상 : 15점 / 상금 각 200,000 원
- 입 선 : 30점 내외 / 상금 각 50,000 원
   
 

대로님의 다른 기사 보기

[대로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22775540405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