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친절한 건어물 가게 아저씨를 만난 공주오일장

2022.05.09(월) 02:21:18 | 엥선생 깡언니 (이메일주소:jhp1969@naver.com
               	jhp196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의 오일장은 볼거리도 많지만, 작은 텃밭이라도 가꾸는 사람들과 살림 서툰 이들에게는 좋은 정보처가 되기도 합니다.

공주오일장

▲ 공주오일장 풍경


볕이 좋은 요즘, 마늘쫑이 나오기 직전에 솎아내는 마늘 줄기를 쫑쫑 썰어서 뱅어포나 청태에 양념고추장을 발라서 말려 두면 훌륭한 밥반찬이 됩니다. 부담 주지 않고 친한 사람들에게 몇 장씩 먹어보라며 안겨주기도 좋아서 청태와 뱅어포를 사러 지난 6일(금) 공주오일장이 열리는 공주산성시장에 나가 보았습니다.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1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2


오일장에서 사람이 많이 몰린 곳 중 한 곳은 종묘상이었습니다. 할머님 한 분의 장바구니를 보니 고추 모종과 가지 모종 몇 개가 들어 있습니다. 따뜻한 보살핌 받고 잘 자라서 할머님댁 여름 밥상을 책임질 아이들이겠죠.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3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4


다른 종묘상에 들려 고추 모종을 둘러보다 고추 종(種)인 '당조'라고 쓰인 안내판(?)을 보고 '피식' 웃음이 터졌습니다. 빨간 종이로 보인 안내판 뒷면을 보고 아주 독특한 안내판인 걸 확인했기 때문이죠. 주인장의 참신한 아이디어에 감탄하며 흥미로운 오일장 구경을 이어갔습니다.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5


다른 골목에 들어섰다가 할머님 한 분이 싹이 잔뜩 난 생강을 흥정하는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생강 다져 넣으면 양념고추장이 더 맛있겠다.' 생각하며, 싹 난 생강을 왜 사시는지 궁금해서 여쭤보았습니다. 

"싹 난 건 왜 사셔요?"
"생강 놓을라고."

생강을 심으려고 거래 중이셨던 거랍니다.
생강은 싹트는 데 오래 걸려 봄에 씨생강을 심고 한달은 지나야 생강 싹을 볼 수 있다니 할머님께서 욕심 낼 만 하시죠?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6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7


생강 노점상과 같은 골목에서 오랫동안 건어물을 팔아온 아저씨네 좌판에 당도했습니다. 꼭 사야 하는 뱅어포가 안 보여 아저씨께 연유를 물으니,

"뱅어가 잘 안 잡히기도 했고, 인건비가 비싸서 10장에 1,2000원이나 해서 잘 안 갖다 놔유."

라는 답이 돌아옵니다. 살까말까 망설이며 청태를 살피는데, 생산지와 먹는 법이 적힌 친절한 가격판이 눈에 들어옵니다.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8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9


4 ·5월에 많이 나오는 두절 새우와 잔 새우 가격표에도 조리법의 예가 적혀 있었습니다. 잠시 손님이 뜸해지자,

"고추장 바르는 김은 봄에 나오지만, 햇김은 11월 중순이나 되야 나와유. 햇미역은 6월에 나오지유."

아저씨는 대수롭지 않다는 투로 이런저런 정보를 줄줄 대방출하십니다.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10


친절한건어물가게아저씨를만난공주오일장 11


밥반찬과 술안주로 좋은 멸치는 산란기인 4~6월에는 배도 함부로 바다에 못 나가고, 성수기인 7~8월에 햇멸치를 구경할 수 있다는 건어물상 아저씨 말씀을 마지막으로 듣고 자리를 떴습니다. 발길을 돌리다 보니, 채소상에서 꽈리고추를 만지작거리는 할머님이 보입니다.

"간장 넣고 졸이며 맛있지요."

한 봉지에 3,000원 하는 꽈리고추를 건네며 주인아저씨는 인사 대신 맛있게 먹는 법을 건넵니다.

공주 오일장 이곳저곳에서 정보를 덤으로 얻고 나니, 청태 한 톳과 뱅어포 10장을 든 손에는 자신감도 함께 움켜쥐어졌답니다.

 

엥선생 깡언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엥선생 깡언니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