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나날이 발전해가는 공주산성시장 이모저모

작지만 알찬 변화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곳

2022.04.13(수) 22:21:34 | 임중빈 (이메일주소:joongbin2@naver.com
               	joongbin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1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2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칠 수 없듯이, 충청남도 공주여행의 시작과 끝은 '공주산성시장'이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아쉬운 점은, 코로나로 인해 전국의 모든 소상공인들과 전통시장 상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인데요. 공주를 대표하는 공주산성시장은 공주시와 상인회, 시민들이 한 마음 한뜻으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어 매우 모범적인 전통시장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소소하지만 가치있는 변화를 통해 시장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는데요. 최근 어떤 '변화'들이 공주산성시장의 가치를 올려주고 있는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우선 시장 외곽의 환경개선이 눈에 띄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관광객들을 위한 휴게공간 및 포토죤으로 만들어놓은 작은 전망대로부터 시작됩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3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4 

특히, 산성시장 주변의 도로와 인도 등 실질적인 환경개선이 눈에 띕니다. 차도와 인도 사이의 공간을 확보하여 다양한 예술작품과 산책로를 조성한 것인데요. 전통시장 주변에서 즐기는 정식 '산책로'라니 독특하면서도 아이디가 번뜩이는 사업인 것 같습니다. 관광객들을 위해 사이니지 개선도 이루어져서 공중화장실이나 행선지의 방향을 쉽게 가늠할 수 있게 한 점도 보기 좋았습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5

사진처럼 짧다면 짧을 수 있지만 시장 주변을 왕복할 수 있는 알찬 산책로가 조성된 모습입니다. 중간중간 공주시를 대표하는 나태주 시인의 시와, 지역 예술가들의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도 있어, 산책로 그 이상의 역할도 하고 있는 곳입니다. 제민천의 관광개발과 환경개선에 맞추어 공주산성시장의 외관도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듯 합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6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7 

여름에는 각종 공연과 함께 분수대가 가동되는 공주산성시장 중앙광장에는 '역사'이야기를 품은 조형물이 생겨났는데요. 평화를 갈망하는 소녀상과 함께 400년전 인절미 떡과 공주시와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포토죤도 생겨났습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8 

최근들어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요새'라는 공유카페 일 것입니다. 공주산성상권 로컬 크리에이터 여행자센터를 표방한 곳으로, 북카페, 카페테리아, 라디오 방송국 등 공주를 찾는 관광객, 상인회의 시민들을 위한 방송공간, 주민들의 쉼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는 곳입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9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10 

지역주민들에게 특히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휴그린 식물원'도 빼놓을 수 없는 공주산성시장의 명소입니다. 도심속에서, 아니 전통시장 안에서 만나는 식물원이라니 독특하기도 하고 그만큼 자랑할만한 멋진 장소임에 틀림 없는데요. 시장을 이용하는 분들이 편하게 힐링하며 쉬어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11

2층은 작지만 알찬 카페로도 운영되는 곳입니다. 공주산성시장에서 저렴하고 알차게 장도 보고, 휴그린 식물원과 카페에서 힐링과 함께 커피한잔의 여유라니 이것만큼 좋은게 또 있을까요? 한 여름과 겨울에는 또 따뜻하고 시원한 공간을 제공하게 되니 얼마나 좋을런지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더더욱 그럴겁니다.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12


나날이발전해가는공주산성시장이모저모 13 

잔잔한 음악소리와 함께, 열대식물과 꽃, 그리고 예쁜 인테리와 조형물까지 작지만 휴그린 식물원은 알차면서도 자연친화적인 장소였습니다. 공주산성시장은 비록 코로나로 인해 많은 여러움을 겪은 것도 사실이지만, 여러가지 변신과 개선을 통해 완성형 전통시장으로 거듭나는 중입니다.

이제 여행하기 좋은 봄이 훌쩍 다가왔는데요. 공주여행을 준비중이시라면 공주산성시장의 많은 변화를 몸소 느껴보시고, 착한 소비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임중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임중빈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