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먹거리

젓갈로 유명한 광천에 자리한 백년가게, 충남행복가게인 한밭식당

2022.03.10(목) 19:50:42 | 초지일관 (이메일주소:skdlem23@naver.com
               	skdlem2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한밭식당
충남 홍성군 광천읍 광천로 299번길 6-1
한우불고기 15,000
돼지불고기 12,000
생삼겹살 13,000

 
저는 100년  가게나 3대를 넘어서 운영하는 가게를 좋아하는데요. 오랜시간 지역의 맛을 만든다는 의미를 넘어서 지역의 맛을 간직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그래서 어떤 곳을 갈 때 꼭 오래된 음식점을 찾아가는 편입니다. 고기를 그냥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을까요. 저는 어릴때 부모님이 사주셨던 불고기가 가장 맛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1


광천 불고기로 유명한 갈산면이라는 지역은 백제시대에는 우견현이라고 불렀던 곳이라고 합니다. 광천으로 가실 분들은 기차를 이용해서 가셔도 좋습니다.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2
 
불고기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모두 양념에 재는 것인 비슷하지만 육수가 풍부하게 나오는 형태와 자글자글하게 석쇠에 굽는 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지만 두 가지다 모두 맛의 개성이 있습니다. 잠시 간이역과 같은 홍천역의 분위기를 느껴봅니다.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3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4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5
 

이곳은 생활의 달인뿐만이 아니라 백년가게 그리고 충남의 행보가게라고 합니다. 충청남도 가업승계기업을 충남행복가게라고 해서 충청남도등에서 지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6


음식점 앞에는 홍성과 광천의 역사를 알 수 있도록 벽화로 그려두었습니다. 포장하기 위해서는 2인분이 최소기준입니다. 광천 불고기는 달달하면서도 생각 외로 질리지가 않네요.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7


이 음식점에서는 홍성에서 생산한 쌀을 최우선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밭식당의 역사는 이제 100년을 넘어서 200년까지도 잘 유지되면 좋겠네요. 

 
소고기 불고기 2인분을 주문하고 가게를 둘러봅니다.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8
 
광천에는 토굴 새우젓을 사고 팔기 위해 찾아온 보부상들이 북적거렸다고 합니다. 보부상은 안 간 곳이 없었던 최대의 거미줄과 같은 상인조직이었습니다.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9

 
요리랄 것도 없이 잘 달구어서 먹으면 되는데 한밭식당의 육수는 표고버섯을 사용한 것입니다.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10

보부상들이 지역에서 가져온 것들을 팔고 광천의 상인들은 젓갈을 만들 것들을 토굴 속에 집어넣어서 만들었다는 젓갈이 있는 곳이기에 다양한 먹거리도 발전할 수 있었을테죠. 


젓갈로유명한광천에자리한백년가게충남행복가게인한밭식당 11

기차를 타고 홍성 여행을 와서 광천역에서 내렸다면 젓갈도 구경하고 광천 불고기를 맛보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한우의 고장이라는 홍성답게 불고기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한밭식당의 불고기는 전지와 양지를 얇게 저며서 양념에 재두었다고 꺼내서 끓여 먹는 방식입니다.

 

초지일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초지일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