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메타세쿼이아?' 또는 '메타세콰이어?'

도심 가로수로의 메타세쿼이아

2022.01.22(토) 18:36:26 | 안개비 (이메일주소:hae041@naver.com
               	hae04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

▲ 버그내 순례길 

버그내 순례길을 걷다 보면 합덕제 근처에 시루를 뒤집어 놓은 듯 덩그러니 솟아있는 작은 숲이 있지요. 
꾸며 놓았는지 아니면 출하 목적으로 재배를 하는 곳인지 궁금했는데, 오늘 그 궁금증을 해결해 봅니다.    

1

▲ 작은 숲 

한해 농사에 힘을 다 쏟고서 이제는 쉬고 있는 논 너머로 작은 숲이 보이네요. 

1

▲ 작은 숲 

무슨 나무이고, 어떤 사연이 있길래 저기 한데 뭉쳐서 자라고 있을까요?

1

▲ 흰 구름 

나무 꼭대기에 걸려있는 흰 구름을 보니, 어린 시절 풍금 소리에 맞춰 부르던 동요가 흥얼거려지네요.

   흰 구름

              
작사 박목월
              
미루나무 꼭대기에 조각구름 걸려있네
솔바람이 몰고 와서 살짝 걸쳐 놓고 갔어요.

뭉게구름 흰 구름은 마음씨가 좋은가 봐
솔바람이 부는 대로 어디든지 흘러간대요.

1

▲ 나뭇잎 

작은 숲속으로 들어가니 바닥에는 떨어져 마른 나뭇잎이 가득한데, 무슨 나무의 잎일까요?

1

▲ 메타세쿼이아 

바로 그 작은 숲에는 메타세쿼이아가 가득한 곳이었네요.
살아있는 화석 식물로 표현되는 메타세쿼이아! 가끔은 '메타세콰이어'로 잘못 불리기도 한답니다.
메타세쿼이아라고 꼭 기억해 주실 거죠~!

1

▲ 예산 메타세쿼이아 길 

우리가 알고 있는 메타세쿼이아 길이라면, 이런 멋진 길을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나요?
도심 가로수나 수목원에 줄 맞춰 심어진 원추형의 일률적인 메타세쿼이아는 어느 누가 보아도 탁 트인 시원함으로 와닿을 겁니다.

1

▲ 메타세쿼이아 

그런데, 수령 10년 미만의 1,000그루 정도나 되는 메타세쿼이아가 관리도 되지 않은 채 이곳에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 메타세쿼이아 

한때, 가로수로 인기 높았던 메타세쿼이아를 재배하였으나, 가로수로서의 피해 사례가 이어졌고 그 쓰임이 줄어들어 방치되고 있다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물을 좋아하는 나무이다 보니, 가로수로 심어진 후 뿌리는 주변의 물을 찾아 마구 뻗어나가 오수관을 막거나 보도블록이 들려 인도가 기울고, 심지어는 도로 쪽으로 뻗어 도로를 울퉁불퉁 만드는 사례들이 전해졌지요.
이에, 가로수로 심으려던 계획은 취소되었고, 이 나무들은 갈 곳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하네요.
주변에 물어보았지만, 아시는 분이 없기에 아마 이곳도 그런 사연이 있을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1

▲ 새의 집 

어떤 과정을 겪은 메타세쿼이아 인지는 모르지만, 가야 할 곳을 찾지 못하여 방치되는 모습이 아쉽네요.

1

▲ 메타세쿼이아 

파란색 하늘 도화지에 검게 그려지는 나무들이 잘 다듬어져서 갈 곳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그 길을 찾는 이들에게 맑고 곧은 마음을 전해줄 수 있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1

▲ 메타세쿼이아 숲 

잎 떨어져 가지만 앙상한 추운 날에도, 잎 가득하게 초록이 덮인 날에도, 가끔 그림을 담으려 이곳을 찾습니다.
오늘은 영하 10도가 내려가는 추운 날씨이지만, 햇빛으로 가득한 메타세쿼이아 숲에는 온화함이 느껴집니다.


찾아가는 곳
 -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운산리 704-3



 

안개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안개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