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계룡시에도 독립운동에 한 획을 그었던 독립운동가가 있어요.

2021.12.18(토) 12:23:48 | 초지일관 (이메일주소:skdlem23@naver.com
               	skdlem2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계룡시에는 친구가 살고 있어서 자주 가는 곳인데요. 계룡시를 가면 갈만한 곳이나 볼만한 곳이 많이 없다는 볼멘소리를 했었는데 최근에 만들어진 기념관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는데요. 독립운동가와 관련된 기념관이었습니다.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1

한훈 기념관은 새롭게 지어진 시설답게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지만 주차장공간은 조금 작은 편입니다.계룡시를 대표하는 독립유공자인 한훈기념관은 올해 완공이 되었다고 하네요. 계룡시에도 볼거리가 하나 더 생겼네요.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2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많이 들어보았습니다. 한훈과도 관련된 일제강점기 당시에 정부조직이었습니다. 한훈은 내외사정조사회라는 조직을 창립하였을 때 회장을 맡았으며 서울에 본부를, 지방에 지부를 두었다고 하네요.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3

독립한 정신없이 독립도 없다는 문구가 독립의 의미를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한훈 기념관은 신도안면 정장리 273-2번지 일원 1222㎡ 부지에 건축면적 225.6㎡, 연면적 451.3㎡의 지하 1층~지상 1층 규모로 사업비 22여 억 원을 투입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4

한훈의 행적을 찾아가다보면 평화적인 방향보다는 직접 행동하고 폭탄을 투척하는등의 강경한 독립운동을 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한훈은 충남 청양 출신이며 홍주의 병으로 참여한 후 신도한으로 이주하여 나철 등과 함께 을사오적 처단을 기도했던 사람입니다.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5

군자금 모집 활동은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을 하는데 꼭 필요한 활동이기도 합니다. 광역단결결사대장 한훈은 경성지방법원에서 8년 징역형을 받았는데요. 그 이후로 곧 군자금을 모금하는 등의 독립운동을 재개하였고 그 일로 또 다시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6

친일부호는 일제강점기에 우리민족의 자원을 약탈하도록 돕고 그 결과로 많은 부를 얻었던 사람입니다. 일제강점기가 그렇게 길어질 수 있는 이유중에 친일부호들의 활약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곳에는 한훈이 어떤 환경에서 자라고 수학했는지에 대해 접해볼 수 있습니다.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7

한훈은 광복단결결사대등을 통해 암살단을 조직하였는데요. 이들은 모병과 암살을 주 목적으로 했는데 친일 조선인과 형사를 죽이고 친일부호로부터 모금한 군자금을 갈림군정서에 제공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8

평화로운 시대에 폭력은 있어서는 안될 것이지만 일제강점기에 우리민족이 대항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행동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계룡시에도독립운동에한획을그었던독립운동가가있어요 9

충남도청이 자리한 내포신도시에 가도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공원들도 있어서 그 분들의 흔적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대한제국에 대한 이야기를 수없이 많이 들어서 그런지 몰라도 그 당시로 돌아갈 수 있다면 그 때로 돌아가서 조선의 모습을 보고 싶네요. 1800년 말기의 조선은 지금까지 상상했던 모습과는 다르지 않았을까요.
 

초지일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초지일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