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몬스터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천안예술의 전당 미술관 전시전

2021.07.27(화) 04:19:32 | 연주의 꿈꾸는 다락방 (이메일주소:yeonju7890@naver.com
               	yeonju789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천안시립미술관
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종합휴양지로 185
천안예술의전당 누리집(www.cnac.or.kr)
여름 특별전‘夢(몽)스터, Dream+monster’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1

7월 9일부터 8월 29일까지 운영하는 여름 특별전 <夢스터, Dream+ Monster>와 연계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수많은 틀을 깨고 진정한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정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요즘에는 미술관이 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아쉬울 때가 많이 있었습니다. 색다른 전시전이어서 이번에는 새로운 생각과 관점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2

어릴 때는 몽스터를 도깨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죠. 8월까지 감상할 수 있으니 시간을 두고 감상하시면 됩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3

이곳 제1전시실에서 열리는 ‘두 세계’는 김봉수, 남진우, 이재호, 전용환 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정상 범주라고 여겨지는 집단적 보편성이 삶의 지배력을 갖는 현대에서 기존 질서에 의해 자신의 상징적 힘을 상실한 현대인의 면면을 조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4

한눈에 보기에도 특이한 작품들을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5

몬스터라고 하면 자극적이면서 약간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것은 사람의 관점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것을 균형적인 시각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6

만화처럼 그려져 있어서 보는데 부담감이 없는 전시전이었습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7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작품들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풍자 예술처럼 보입니다. 인간의 다른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왜곡되어 표현하며 가장 주목을 끄는 시각적 풍자는 관찰을 통해 웃음과 비난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8

위층에 오면 제2전시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는 강동호, 이미주, 이지수, 키치팝(도파민최, 정경우)이 코로나19가 촉발한 불안정한 시대 속에서도 자기중심적 시각으로 세계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9

아이들의 눈으로 보아도 좋고 성인에게도 좋은 시야를 제공해주는 작품들이었습니다. 저도 그림을 좋아하는 편이어서 이런 작품들을 보면서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몬스터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천안예술의전당미술관전시전 10

한편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7월 24일부터 8월 14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2기), 오후 2시(3기)에 각각 운영되며, 7월 9일부터 8월 29일까지 운영하는 여름 특별전 <夢스터, Dream+Monster>와 연계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수많은 틀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이 있는 토요문화학교에도 참여를 해보세요. 
 

연주의 꿈꾸는 다락방님의 다른 기사 보기

[연주의 꿈꾸는 다락방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