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오늘 걸음도 그렇게 제자리로 돌아온다

당진 아미산, 다불산 연계산행

2020.12.14(월) 23:45:43 | 유정민 (이메일주소:mm041@daum.net
               	mm041@daum.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매서운 추위가 온다는 예보에 하늘은 하얀 눈을 뿌리기 시작하고, 마음은 차가워짐을 느낀다. 최근 며칠 사이에 걷잡을 수 없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고민해 보았지만, 결국 정부 지침에 따르며 스스로 지킬 것은 꼭 지키는 것이 지금으로선 최선의 길일 것 같다는 생각을 가족들과 함께 공유하였다. 그리고, 역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는 생각에 이르자, 차분한 마음으로 충청남도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한다.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기원하며….

▲다불산 임도 위 이정표

당진에는 높지 않지만 제법 멋진 산들이 여기저기 솟아 있다. 그 중 가장 높은 산으로 아미산(349.5m)이 있으며, 그 옆에는 다불산(321m)이 나란히 위치해 있다. 거기에 약간 낮은 어깨로 몽산과 보령산이 있으나, 오늘은 아미산과 구름다리로 연결되어 있는 다불산을 올라본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

코스는 내포문화숲길 방문자센터를 출발하여 노란 화살표 방향으로 걷는 원점회귀 산행이다. 6.5km의 거리에 약 3시간 정도 시간을 갖는다면 편안한 걸음이 되리라 생각한다. 단, 다불산 내림길은 경사가 있으며, 낡은 나무계단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겨울에는 낙엽 밑의 땅이 얼어 있으므로 걸을 때 꼭 주의하시길 바란다.

사전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그 길을 걸어보자.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2

당진 내포문화숲길 아미산방문자센터 주차장에서 건물 좌측으로 걸음을 시작한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3

오랜만에 짚으로 엮어 매단 메주를 보니, 자연스레 사진기를 들이대고 있는 나의 그림자를 발견한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4

출발 후 '아미행복교육원'이 눈앞에 보이면 잘 가고 있는 중이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5

출발하여 700m를 오면 아미산쉼터 이정표를 만나게 되며, 아미산 정상 방향으로 오르면 된다. 급할 것이 하나도 없다. 그저 쉬엄쉬엄 한 걸음 내딛고 다음 걸음을 옮길 뿐이다. 힘들면 시도 한 수 읽어가면서 걸어보자!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6

산중턱에는 쉬어가라는 쉼터가 있으니, 쉬어가도 좋으련만 걸음은 그냥 지나친다. 무엇이 그리 바쁜 것일까?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7

1봉, 2봉을 지나 이마에 약간의 땀방울이 맺히자 곧 아미산 정상에 오른다. 아미산은 당진8경 중의 하나로 당진에서 최고봉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멀리서 바라보면 '미인의 눈썹'같이 아름답게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 아미(蛾眉)라는 이름이 붙었나 보다. 정상의 아미정에 오르면 그 또한 멋진 경관을 선사한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8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9

아미산에서 바라본 당진시내와 다불산(왼쪽)이 한걸음에 닿을 듯 가깝게 보인다. 하지만, 제법 먼 거리일 것이다. 천천히 걸어보자.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0

정상에서 다불산을 바라보며 300m를 내려오면 헬기장이 나오고, 그 좌측의 임도가 보이면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1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2

임도를 잠시 돌아나가면 자작나무길을 만니며, 이내 다불산 방향의 내리막길 계단이 보인다.

▲구름다리

느릿한 걸음이 이어지자, 이내 아미산과 다불산을 잇는 구름다리가 나타난다. 약간의 짜릿함을 느끼며 구름다리를 건넌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3

건너와 바라본 구름다리 너머의 아미산이 잡힐 듯하다. 잠시 경관을 즐기며, 다시 뒤돌아 다불산으로 향한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4

20분 정도 오르자 다불산 정상이다. 그곳은 좁고, 정상을 알리는 이정표와 정자만이 자리한다. 하지만, 아미산을 바라볼 수 있는 조망은 훌륭하다. 단, 이 조망은 나뭇잎들이 떨어진 겨울에만 만날 수 있으리라. 이제 사기소리 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사기소(沙器所)란, '사기나 자기를 굽는 곳'이란 뜻으로 과거 사기나 자기를 굽던 마을을 칭한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5

역시 쉼이란 참 좋다. 정상에서 내려온 지 잠깐이지만, 또 걸음을 멈추게 된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6

쉬엄쉬엄 걸었던 걸음은 어느새 다불산 아래까지 내려 놓는다. 안내판 뒤의 가파른 나무계단을 내려설 때는 조심하시길 바란다. 이제 산길은 끝나고 죽동마을을 가로지르는 길만을 남겨 놓았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7

마을 중간에 이르자 400년 된 멋진 느티나무가 마을의 중심을 잡고 있는 듯하다. 이제 도착지가 지척이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8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19

아미산에서 다불산으로 이어주던 구름다리까지 오늘 걸었던 길을 차례로 둘러본다. 그 아래 한 해를 풍성하게 하였을, 지금은 텅 비어버린 논과 파란 하늘만이 눈앞에 남아 있다. 지금은 온갖 시련이 가득해도, 텅 빈 들판처럼 힘듦이 텅 빈 세상이 되고, 파란 하늘빛에 깨끗이 씻겨지기를 기원한다.

오늘걸음도그렇게제자리로돌아온다 20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오듯, 오늘 걸음도 그렇게 제자리로 돌아온다.

내포문화숲길 아미산방문자센터
-충남 당진시 면천면 아미로 354-2

유정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유정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