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랜선'으로 떠나는 천안 각원사 나들이

왕벚꽃 명소를 찾아서…

2020.04.20(월) 22:03:47 | 좋은생각. (이메일주소:nhwbaduk@hanmail.net
               	nhwbaduk@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
 
매년 봄이 올 때마다 이번에는 어디로 벚꽃을 보러 가지 하는 고민이 들게 하지요. 하지만 올해 코로나19가 발목을 잡아 다니질 못했는데 이제 사회적인 거리두기가 조금 완화되어서 조심스럽게 야외 나들이를 시작해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래도 긴장을 늦추면 안 되기에 '랜선 벚꽃여행'으로 왕벚꽃의 명소 충남 천안의 각원사를 소개합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2
 
고즈넉한 산사와 겹벚꽃을 담아 보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던 각원사의 새벽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좌불상의 청동대불 앞에는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각원사 청동대불은 아미타불로 남북통일의 염원을 담아 1977년 높이 15m, 무게 60톤 규모로 봉안되었습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3  
해가 태조산 정상에서 떠오르고 청동대불을 세 바퀴 돌면서 소원을 빌면 그 소원이 이뤄진다고 하는 속설이 있기에 여러 불자들이 돌고 있습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4  
각원사 전경이 왕벚꽃 사이로 한눈에 보입니다. 각원사 내에는 대웅전을 비롯해서 태조산루·설법전·천불전· 산신전 등이 있는데 우거진 산세가 병풍처럼 각원사를 둘러싸고 있고, 아름다운 벚꽃과 어우러져 어딜 보아도 아름답지요.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5  
각원사의 상징인 청동대불 근처에 있는 왕벚꽃이 떨어져 주위를 감쌉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6
 
천안지역의 대표적인 수행과 포교도량인 태조산 각원사가 봄이 되면 왕벚꽃으로 인하여 여행 명소가 되었지요.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7
 
일반 벚꽃이 지면, 겹벚꽃이 피는데 꽃송이가 커 왕벚꽃이라고도 하지요. 특히 각원사의 왕벚꽃은 한 가지에 겹으로 꽃이 막 피어서 더 풍성하고 예쁘답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8  
꽃비가 내립니다. 일반 벚꽃보다 살짝 늦게 피고, 좀 더 오래가는 왕벚꽃이기에 더 아름답고 꽃비도 더 환상적이네요.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9
 
청동대불 밑에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고 하는 대웅보전과 요사채가 자리잡고 있는데, 34개의 주춧돌과 100여만 재의 목재가 투입된 대웅보전은 전면 7간, 측면 4간의 규모로 국내 목조 건축물로는 가장 큰 법당입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0
 
산신전 앞에 핀 능수벚꽃이 알록달록한 연등과 어우러져 고운 자태를 뽐냅니다. 마침 절을 찾은 한 여성이 고운 꽃잎을 휴대폰 카메라로 담고 있네요.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1
 
천안12경 중 제6경에 해당하는 태조산 각원사는 절집의 규모도 크지만 국내 최고 크기의 청동대불과 왕벚꽃 명소로 유명합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2
 
각원사에는 불자들을 반길 형형색색 연등과 겹벚꽃이 어우러져 있네요. 각원사는 한국전쟁의 참상을 몸소 겪으며 통일염원 성전건립의 뜻을 세운 경해법인 조실스님이 창건한 사찰로 1977년에 창건하여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로 등록돼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3
 
각원사 주변으로 온통 벚꽃과 개나리 등 푸르른 꽃과 나무들 천지입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4
 
왕벚꽃 사이로 청동대불이 보이네요. 이제 왕벚꽃은 떨어지겠지만 그곳에 푸르른 새싹이 대신해 아름다움을 뽐낼 거라 봅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5
 
각원사 위의 태조산은 천안의 진산으로 정상에 오르면 천안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데, 고려 태조 왕건이 이 산을 중심으로 해서 군사양병을 했다는 설에 인연하여 '태조산'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전해옵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6
 
태양의 성종이 있는 누각 아래를 지나면 대웅보전에 이르게 되지요.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7
 
중층 누각의 태조산루 중심에 걸려 있는 ‘태양의 성종’ 또한 유명합니다. 무게만 해도 20톤에 달하기에 거대누각이 세워졌는데 은은하게 울려 퍼지는 맑고 웅장한 범종소리는 삶에 지친 도시민에게 위로가 되어주고 삶의 활력소를 재충전해 줍니다.
  
39랜선39으로떠나는천안각원사나들이 18
 
천안 각원사가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4월8일 사찰 입구 연화지에서 코로나19의 조기 종식을 발원하며 유등 점등법회를 봉행하였습니다. 이제 코로나19가 종식되면 고즈넉한 산사도 걸어보고 소원을 빌 수 있는 청동대불도 보며 왕벚꽃 구경도 멋진 각원사 나들이 어떠신가요.
 

좋은생각.님의 다른 기사 보기

[좋은생각.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hwbaduk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