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풍요로운 가을! 지역 축제와 함께 더 풍요롭게~

'천안 흥타령춤축제 2019' 이모저모

2019.10.02(수) 13:13:43 | 센스풀 (이메일주소:sensefull7@naver.com
               	sensefull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전국 유일의 춤축제인 '천안흥타령춤축제'는 5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지역대표 공연예술제로 자리매김을 단단히 하고 있는 듯합니다. 

올해 벌써 16회를 맞이한 천안흥타령춤축제가 지난 9월25일 개막하여 29일 폐막식을 끝으로 총 5일간 개최되었는데요, 천안 시민이 아니더라도 한 번은 가 봐야 할 지역 축제이기에 축제가 한창인 '천안삼거리공원'으로 저도 주말 가족들과 함께 달려가 보았답니다.

'천안 흥타령춤축제 2019' Let's Dance in cheonan!
-기간: 2019,9.25~29
-장소: 천안삼거리공원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1

이번 축제에서는 전국에서 온 5천여 명의 춤꾼과 15개국의 16팀으로 구성된 외국 무용단들이 춤경연에 참여하여 세계적인 춤축제의 위상을 더욱 높였습니다. 참여한 시민들과 관람객들만 해도 올해 약 123만여 명으로 추정될 만큼 인기가 매우 높았다고 하지요. 지난해는 120만 명 정도였는데 해마다 방문객들이 더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2

축제장으로 들어가니 입구에서부터 가을꽃인 코스모스가 활짝 피어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꽃을 좋아하는 여성분들은 입구에서부터 발길이 멈추기 마련인데요, 축제의 시작부터 벌써 포토타임이 한창인 모습이네요.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3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4
 
축제의 메인인 흥타령광장에 도착하니 흥타령극장 무대에는 마침 국제춤대회가 한창었습니다. 이번 국제춤대회에서는 말레이시아, 콜롬비아, 중국 등 15개국의 무용단들이 참여해 그 나라만의 독특한 춤과 문화를 선보였는데요, 무대에서는 폴란드 팀의 멋진 춤공연이 펼쳐지고 있는 모습이네요.

그 나라에 직접 가지 않아도 이렇게 춤으로 각 나라의 문화를 조금이나마 접할 수 있으니 무척 뜻깊은 행사인 것 같습니다. 춤이지만 나라마다 특색있는 의상과 춤들이 화려하여 관람객들의 볼거리가 더 풍요로운 느낌도 듭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5
 
한가롭게 산책하기 좋았던 천안삼거리공원은 축제로 인해 사람들로 북적이는 모습이 왠지 낯설어 보입니다. 연못가 위 오가는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은 모습도 축제 기간이기에 볼 수 있는 광경인 것 같아 왠지 신기한 느낌입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6
 
흥타령광장을 지나 버드나무광장에 들어서니 천안생활예술 페스티벌이 한창인 모습이었습니다. 곳곳에는 생활예술동호회 회원들의 작품들이 자연과 어우러져 멋스럽게 전시되어 있었고, 그 옆으로 보이는 능소극장에서는 동호회 회원들의 공연도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7 
전통공예동호회인 천흥율려회가 마련한 체험행사인 희망 장구꾸미기에서 한 아이가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네요. 너무 많은 방문객들로 인해 벌써 장구에는 빼곡하니 공간이 부족한 듯 보였지만 그 사이를 비집고 자기만의 독특한 그림을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8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9
 
천안의 대표나무인 능수버들과 푸른잔디 위 곳곳의 전시품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더 풍성한 볼거리를 자아내는 듯합니다. 각 부스들마다의 체험행사에서는 주말이라 가족끼리 나온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역 내 축제장의 체험행사들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풍부하게 하니 참으로 좋은 행사 같다는 생각입니다.
 
왜 우리 때는 이런 행사들이 없었을까요?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드는 순간입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10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11
 
버드나무 광장의 능소극장에서는 노브랜드,로맨틱딴따라등 지역내 생활예술동호회 회원들의 공연이 계속 이어지니 볼거리가 더욱 더 풍요로워진 것 같습니다. 핑크색 옷을 맞춰 입고 작지만 아름다운 소리가 나는 오카리나를 연주하는 모습에서 그들의 열정이 느껴집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12
 
버드나무광장 옆으로는 농특산물판매장이 있어 지역 내 로컬푸드들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고 맛볼 수 있었는데요, 천안의 유명한 호두과자와 하늘그린 배, 그리고 아우내 오이 등 신선하고 맛있는 먹거리들이 가득했습니다.
 
풍요로운가을지역축제와함께더풍요롭게 13
 
농특산물판매장이 있는 광장 역시 무대가 마련되어 있어 노래자랑은 물론 지역 내 가수들의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계속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마침, 민요 무대가 한창이라 이곳은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이 자리를 가득 채우고 관람 중이네요.
 
천안 흥타령춤축제가 벌어지고 있는 천안삼거리공원은 꽤 넓은 부지로 행사장의 크기만 해도 어마어마해서 호두나무광장, 흥타령광장, 버드나무 광장 등 각 광장별로 나뉘어 행사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광장마다 이렇게 무대가 마련되어 있고, 공연프로그램들도 다양하니 다른 축제들에 비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무궁무진해서 더 풍요로운 행사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올해 축제가 막을 내리니 내년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풍요로군 가을, 지역 내 축제들이 매주 이어지고 있습니다.  
축제도 풍요로운 충남입니다.
 

센스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센스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