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환경친화적인 공주에서 보내는 하루치기 생태여행

충남 생태여행 10선 SNS 서포터즈 여행기

2019.09.07(토) 17:14:47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공주는 고대 3국 중 하나인 백제의 문화와 역사가 일상에서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우리의 어제와 오늘·내일이 있는 곳 공주를 충남 생태여행 10선 SNS홍보단으로 발탁되어 다녀왔습니다. 지난 8월 31일 토요일 첫 여행지로 고향이기도 한 공주를 간다기에 무척 설레었습니다. 이른 아침 공주 금강신관공원 주차장에 집결한 홍보단들은 먼저 계룡산국립공원에 위치한 동학사로 향했습니다.
 
계룡산국립공원 최대석 자연환경해설사가 나와 우릴 맞이해 주었고, 계룡산 탐방안내소에 들러 전시관을 둘러본 후 안타깝지만 시간 관계상 동학사 자연관찰로까지 가는 여정으로 동학사의 일정은 마무리했습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1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2
 
길 초입에는 홍살문과 일주문이 있습니다. 어딜 가나 있는 홍살문은 특별할 것도 없다고 생각했는데, 신성한 곳을 통과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문으로 붉게 색을 칠해 액운을 물리치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3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4
 
가을에 들어섰지만 아직은 여름의 끝이라 녹음이 짙은 숲과 시원한 계곡물소리가 걸음을 멈추게 만들었습니다. 곧 울긋불긋 단풍이 들면 등산객들이 더 많이 찾아와 소란스럽겠지만 아직은 더위에 많은 사람이 찾지 않아 시원한 물소리를 실컷 들을 수 있었습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5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6
 
전국 총 22개의 국립공원 중 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계룡산국립공원은 산세가 아늑하여 연중 탐방객들로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그중 갑사는 계룡8경 중 제2경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져 가을에 오기 좋은 곳입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7
 
갑사는 주차장에서 사천왕문까지 오는 숲의 거리가 오리 정도 된다고 해서 오리숲이라고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또, 갑사 주차장부터 갑사까지 1.5km가 무장애 탐방로로 조성되어 있어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8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9
 
올라가면서 떨어진 도토리 가지를 보며 도토리에 알을 낳는 도토리거위벌레의 습성도 설명을 듣고, 직접 숲을 내달리는 다람쥐도 볼 수 있었습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10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11
 
갑사는 숲에 둘러싸여 자연과 어우러진 모습이 무척 아름다운 곳이지만 임진왜란 때 왜군에 항거하는 거점이 되기도 한 곳입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12
▲갑사 표충원, 선조 25년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이끌고 활약한 영규 대사·서산 대사·사영 대사의 영정을 모신 곳
   
길이 잘 닦여 있는 갑사는 역사 문화와 관련된 유적 및 유물이 많아 천천히 탐방하며 걷기에 좋은 곳입니다.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13
 
환경친화적인공주에서보내는하루치기생태여행 14
 
자연환경보전법 제2조에 의하면 "생태관광이란 생태계가 특히 우수하거나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에서 자연자산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관광을 말한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공주에서의 생태여행은 그 지역의 해설가를 통해 지역의 이야기를 듣고, 그곳의 자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여행이었습니다. 

계룡 국립공원
-동학사 주차장: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728-6
-갑사 주차장: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138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