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아름다운 서해 품은 충청수영성

잔잔한 오천항에 바다 조망 영보정

2019.07.03(수) 14:21:06 | 충남소녀 (이메일주소:un-young77@hanmail.net
               	un-young77@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서해품은충청수영성 1
 
바다가 보고 싶은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오늘 소개할 곳은 보령의 대천항과 다른 느낌의 보령 오천항과 충청수영성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오천항은 천수만 바다가 호수처럼 만들어져 있는 항구입니다. 여기에 충청수영성은 오천항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멋지고 역사적인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서해품은충청수영성 2
 
충청수영성은 오천항을 도착해 언덕을 올라야 만날 수 있습니다. 충청수영성은 자연지형을 이용해 성을 쌓은 뒤 바다로 접근하는 적을 관측하던 군사적 요충지였습니다.
 
아름다운서해품은충청수영성 3
 
충청수영성은 사적 제501호로 지정된 조선 초기 사령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종 29년인 1447년 대마도 정벌과 함께 수군과 기지를 정비하고 충청수영성의 체계를 갖췄습니다. 왜구의 침탈을 막고 한양으로 가는 선박을 보호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서해품은충청수영성 4
 
서문을 지나 성벽을 오르면 진휼청이라는 팔작지붕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수영의 가난한 백성을 구제하는 목적으로 곡식을 꾸어주고 거둔 곳이라고 합니다. 충청수영이 폐영된 뒤에는 민가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팔작지붕을 비롯해 온돌방 등 건물 구성이 다양했습니다. 
 
아름다운서해품은충청수영성 5
 
최고의 명당이라고 볼 수 있는 영보정입니다. 영보정은 충청수영성에서도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영보정은 연산군 11년인 1504년 수사로 부임한 이랑이 건축했다고 합니다. 이후에 다산 정약용이 영보정의 아름다움을 '영보정유기'를 지어서 남겼습니다.
 
아름다운서해품은충청수영성 6
 
이곳에서는 오천항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서해품은충청수영성 7
 
처음에 충청수영에 오르기 전 바라보는 성곽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른 지대에 비해 높은 언덕에 축조된 성곽이 견고하고, 나무나 주변 경관과 정말 잘 어울렸습니다. 더위를 피해 보령으로 여행을 계획했다면 오천항과 충청수영도 꼭 방문해 보세요.
 

충남소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소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