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느리게 걷기 좋은 구드래조각공원

2019.02.20(수) 23:04:08 | 설화 (이메일주소:ullallas2@naver.com
               	ullallas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의 도시인 부여에는 그 어떤 도시보다 많은 백제역사유적들이 산재해있습니다.
능산리고분군과 부여 나성, 정림사지와 오층석탑, 관북리유적, 부소산성 까지 참 많은 유적지들로 백제의 문화와 역사를 엿보기에도 참 좋고 가볼만한곳도 참 많은 곳인데요.

오늘은 관북리유적, 부소산성 인근에 위치해 있어 함께 돌아보기 좋은 곳인 구드래조각공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1

부여에 오시면 '구드래' 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시게 될텐데요. 먼저 구드래가 어떤 의미인지 설명 드리면요.

'구드래'라는 말은 지금 우리나라에는 남아 있지 않고, 일본어에 '구다라'라는 말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일본말의 '구다라'는 '큰 나라' 곧 섬기는 나라, 본국, 대국(大國)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큰 나라'는 바로 백제를 뜻하는 말로 쓰였다고 하구요.

혹은 토착신앙과 관련되어 생기게 된 지명이라고도 짐작해볼 수 있는데요. '구드래'는 '굿들개'가 변해서 된 말로 굿들개란 굿, 곧 천지신명의 제사를 모시던 곳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백제역사의 기록에 따르면 천지신명에게 제사를 올렸다는 기록이 참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백마강 일대에 구드래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고, 지금도 구드래 나루터, 구드래 조각공원 등 지명을 딴 관광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2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3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4

부소산성 서쪽의 백마강가에 자리잡은 구드래나루에는 봄이 되면 유채꽃이 피고 가을이 되면 코스모스와 메밀꽃이 피어 많은 이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는 곳이기도 한데요. 또 구드래조각공원은 봄에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참 아름다운 곳이기도 합니다.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5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6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7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8

지금은 벚꽃도 피지 않고 가을 단풍도 모두 져서 참 한적한 느낌이 들기도 했지만 공원 곳곳에는 국내외 유명 조각가들의 조각 작품들이 세워져 있어 다양한 조각들을 돌아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9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10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11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12

최근에는 백제금동대향로의 모습을 담은 조각이 새롭게 세워졌는데요. 이렇게 조각 작품으로 재탄생된 금동대향로의 모습을 통해 백제인들의 섬세함을 다시 한 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13

느리게걷기좋은구드래조각공원 14

또 공원 곳곳에는 정자와 벤치등이 마련되어 있어 잠시 쉬어가기에도 참 좋은 곳이었는데요.

부여 당일여행 코스로 오전에는 부소산성을 돌아본 뒤 굿뜨래 음식특화거리를 따라 조성되어 있는 식당가에서 연잎밥 등의 부여의 특색이 담긴 음식들도 맛보고, 오후에는 소화도 시킬겸 관북리유적과 구드래조각공원을 함께 돌아본다면 더 없이 즐거운 부여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설화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설화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