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국내 첫 ‘언더투(Under 2 Coalition)’ 가입…탈석탄 속도

2018.09.19(수) 23:30:50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남궁영 부지사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언더투 연합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남궁영 부지사<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언더투 연합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43개국 200여 지방정부 활동
지구온도 2℃ 상승 저지 동참

 
충남도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지구 온도 2℃ 상승을 막기 위한 ‘국제 기후변화네트워크 세계도시연맹(Under 2 Coalition·이하 언더투 연합)’에 가입했다.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지난 12일(이하 현지 시각) 열린 언더투 연합 총회에 참석, 회원 가입서에 서명했다.
 
언더투 연합은 미국 캘리포니아와 독일 바덴뷔템베르크가 주도해 지난 2015년 5월 설립한 탄소 배출 감축 국제기구로, 43개국 200여 지방정부가 가입해 활동 중이다.
 
주요 가입 지방정부로는 미국 뉴욕과 캐나다 퀘벡, 중국 사천성, 일본 기후현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도가 처음이다.
 
언더투 연합에는 ▲탈탄소화 실현을 위한 정치적 의지 표명 ▲언더투 연합 MOU에 의거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 설정 ▲현재 또는 향후 감축 목표를 제시할 수 있는 전략 채택 및 공표 ▲언더투 연합 사무국에 매년 온실가스 배출 측정량 고시 등을 이행하거나 이행을 확약하면 가입할 수 있다.
 
도는 언더투 연합 가입을 위해 지난해 11월 언더투 연합 사무국에 가입 의사를 전달하고, 같은 해 12월 사무국을 방문해 가입 및 활동 계획 등을 협의했다.
 
도는 이후 신기후체제 온실가스 감축 계획, 기후변화 적응 대책, 에너지비전 계획, 탈석탄 친환경 재생에너지 정책 등 탄소 저감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계획서도 제출했다.
 
이번 언더투 연합 가입에 따라 도는 제로 배출 운송, 청정에너지 전환, 탄소 배출 제로 빌딩 등 주요 지방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활동을 공유하고, 실현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내부적으로는 도가 추진 중인 도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4기 단계적 폐쇄, 친환경에너지 전환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추진동력 확보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후환경정책과 041-635-4417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