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최고의 품질 자랑하는 해나루 당진 신평상추

충청남도 품목농업인 연구회 당진시 쌈채연구회

2018.07.17(화) 10:37:32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야외로 피서지에서 고기 굽는 피서객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여름철 야외활동 시 바비큐에 빠지지 않는 필수 식재료가 바로 상추인데요. 예로부터 ‘복을 싸 먹는다’ 하여  쌈 채소로 활용된 상추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섬유질을 보충하고 피를 맑게 한다고 합니다.

바비큐와 찰떡궁합인 상추는 서해로부터 불어오는 맑고 깨끗한 해풍과 풍부한 일조량을 받고 자라는 당진시 신평 상추는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당진시 신평면에서 충청남도 품목농업인 연구회 당진시 쌈채연구회 이회준 회장을 만나 상추 재배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1
▲ 충청남도 품목농업인 연구회 당진시 쌈채연구회 이회준 회장

아침에 5시 반부터 일을 시작하여 12시에 마무리하고 상추를 출하장에 갔다 놓는다고 합니다. 서해대교가 보이는 신평면은 바다 인접해 있고, 황토흙에서 해풍 받고 자라고 있는 이곳 상추는 전국에 맛있다고 소문났다고 합니다.

논 사이로 저 멀리 서해대교가 보이고 있습니다.
▲ 논 사이로 저 멀리 서해대교가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각종 식품안전사고가 잇따르다 보니 소비자들이 농산물의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 철저한 재배 관리가 요구되고 있는데요. 상추의 경우 씻어서 바로 먹는 채소인 만큼 다른 농작물보다 안전성을 요구받고 있는데, 당진의 경우 무려 관내 85농가 23㏊의 면적이 이번에 GAP 인증을 받으며 안전 먹거리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2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GAP 인증 제도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환경에 대한 위해 요인을 최소화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제공하기 위해 잔류농약과 중금속, 미생물 등의 위해 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그 관리 사항을 소비자가 알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3

이곳은 3농 혁신을 통한 강소농 육성 2018 새 기술 보급 시범 사업장이기도 한데요 고온기 채소 타이벡 재배 시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고온, 가뭄기 극복을 위한 타이벡 및 멀칭 시티 재배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4

2016년부터 추진돼 오고 있는 3농혁신 특화사업은 각 지역별로 특색 있는 작목을 육성해 수도작 중심의 농업구조를 개편하고 농업인 중심의 상향식 공모를 통해 농업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5

3농혁신 지역특화사업 외에도 도시근교 농업육성을 위한 시설하우스 설치지원사업과 밭작물 1지역 1품목 육성을 위해 지역별 특화작목으로 송악읍 감자,  합덕읍 쪽파,  고대면 고구마,  석문면 민들레,  대호지·정미면 들나물(달래, 냉이, 씀바귀),  면천면 꽈리고추·양채류,  순성면 딸기,  신평면 상추·인삼 등입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6

당진시는 벼농사 대체작목 육성을 위해 해당 지역의 특화작목에 대한 기술 지원과 함께 주산지 중심 밭작물 공동경영체를 중심으로 생산단체도 육성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7

충청남도 품목농업인 연구회 당진시 쌈채연구회 회원은 회원 96명은 대부분 가족단위로 재배하는 가족농으로  우리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상품성이 좋아 가락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수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8

상추는 1년 365일 연중 재배하기 때문에 회원들 간 상추 따기가 바빠  평소에는 얼굴 볼 시간도 없는데 연구회 활동으로 1년 4번의 정기회의를 통해 회원들 간의 상추를 키우는 정보교환을 교환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추 농사 힘든 건 여름에는 햇빛이 싸움이라고 합니다. 작물이 햇빛이 너무 강하면 오그라들고, 햇빛이 너무 약하면 시들고 생육상태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에 하우스에 차광막 씌어서 자외선 차단도 시켜 상추를  최대한 선선하게 만들어 상추를 재배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9

옛날 중국 문헌을 보면 '고려 상추가 질이 좋다'라는 기록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유럽과 서아시아인데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추쌈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가장 중요한 쌈 채소입니다.

최고의품질자랑하는해나루당진신평상추 10

상추는 쓴맛 뒤에 달큼한 맛이 숨어 있어서 식욕이 없을 때 쌈이나 무쳐 먹으면 참 좋죠. 상추 겉절이나 상추 무침, 서양식에서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피서와도 찰떡궁합 '상추'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해나루 당진 신평 상추를 추천합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foodn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