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아름다운 귀농의 삶을 꿈꾸며 충남으로

청양에 자리 잡은 토마토 농장 스토리팜

2018.04.24(화) 20:32:00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은 2016년 기준 도내 수도권 유입 귀농·귀촌 인구가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수도권 출신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가까운 데다 넉넉한 인심과 아름다운 자연을 품고 있어 베이비 부머 등 도시인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알프스라 불릴 만큼 깨끗한 공기와 푸른 산천을 보유한 충남 청양은 교통과 접근성, 환경 등을 생각하면 귀농·귀촌의 최적지라 할 수 있습니다. 청양에서 귀농한 도시민들은 일명 '청양 7갑'으로 불리는 구기자, 멜론, 토마토, 청양고추, 표고버섯, 맥문동, 밤 등을 농사를 지으며 행복한 제2의 인생을 농촌에서 설계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1

충남 청양에 자리 잡은 토마토 농장 스토리팜 간미숙 대표는 서울에서 뷰티샵을 운영했던 ‘원장님’이었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생산적인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에 귀농을 선택하였고, 그는 연암대학교 <도시민농업창업과정> 교육을 받으며 귀농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2
▲ 토마토 농장 스토리팜 간미숙 대표

노년까지 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하다가 깨끗한 환경에서 자연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청양으로 귀농을 결심한 계기는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의 지도사들의 열정적인 성의에 감동해 이곳에 정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서울에서는 예전 동사무소에서 업무를 보면서 공무원들과 대화도 안 해보았는데, 귀농을 결정하면서 청양군 농업기술센터의 지도사들은 이웃처럼 친근하게 귀농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농촌의 빈집을 알아보는데 마치 자신의 일인 양 주변 지인들에게 전화를 걸며 마을에 빈집 있냐고 물어보며 적극적인 행동에 감동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3

이사해 보니깐 청남면에는 원예 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농장에 나이 드신 분들이 출근하는 모습을 보고 나도 뭔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땅을 구하려고 하였는데요. 처음에 농사지을 땅 구하기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서울에서 일하던 경험을 살려 약혼식 등 동네 큰 행사에서 마을 주민들에게 메이크업 헤어 등 재능기부를 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마을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좋은 땅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4

땅을 얻고 방울토마토 농사를 짓게 되었는데요. 그 역시 방울토마토를 좋아하고, 청양의 주요 농산물이라 하면 방울토마토, 수박, 멜론 등이 대표적인데 마침 주변 농가들도 방울토마토를 많이 재배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5

농사를 시작한 이듬해 ‘토마토 스토리’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스토리팜’이라는 영농조합법인을 세웠습니다. 지금은 시설도 확충해 15동의 하우스에서 토마토와 오이, 호박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6

봄철 대표 제철 음식 방울토마토는 완숙된 상태, 즉 빨갛게 익은 상태에서 수확하고 일반 토마토의 경우 붉어지기 전 수확한다고 합니다. 완숙된 상태에서 수확할 경우 비타민 함량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7

토마토와 방울토마토의 또 다른 차이라면 당도입니다. 방울토마토가 일반 토마토에 비해 당도가 높고 과육이 적습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8

방울토마토는 항산화제 성분인 ‘라이코펜’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엽산,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하루에 2~3개만 먹어도 일일 비타민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귀농의삶을꿈꾸며충남으로 9

그는 현재 청양군 귀농협의회 부회장을 하고 있으며, 농림식품부에 회의하려 가고 강의도 많이 다니고 서울 생활보다 더욱 바쁘게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귀농의 꿈을 펼치고 있는 그는 농사를 지으며 남편과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나이가 들어도 자신이 생각한 생산적인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foodn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