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농기계 사전 점검으로 안전사고 예방을

도 농업기술원, 영농철 농기계 점검 요령 정리·발표

2018.03.14(수) 17:46:20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를 적기에 안전하기 사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며, 농기계 점검 요령을 정리해 발표했다.

우선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는 외부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내고 기름칠을 한다.

엔진오일, 미션오일은 양과 상태를 점검해 보충하거나 교환하고, 연료필터를 확인해 청소하거나 교환해야 하며, 연료탱크나 연료관, 연결부 등에 균열이 있거나 찌그러진 곳이 있는지 확인하다.

또 냉각수가 새는 곳이 없는지, 냉각수 양은 적당한지 확인하고, 에어크리너를 점검하고 청소 또는 교환하며, 배터리는 충전 및 단자 상태를 확인한다.

각종 전기배선과 접속부, 전구, 퓨즈 등을 점검해 이상이 있으면 교환하고,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3~4분간 난기운전을 한다.
기종별 점검 요령을 보면, 경운기는 브이(V) 벨트 장력이 2∼3㎝가 되도록 확인 조정하고, 조속 케이블 길이는 핸들에 위치하고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 범위가 엔진의 속도 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는 구간별로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고,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108~137㎪(1.1~1.4㎏/㎠)이 되도록 조정하며, 로터리 케이스 및 미션 케이스 오일을 확인해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트랙터는 팬벨트 표면 균열 여부, 마모 상태 등을 확인해 필요시 교환해야 하며, 팬벨트를 눌러 장력을 확인한다.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등을 확인해 청소하고, 코어 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핸들 유격은 제조사 규정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브레이크 페달 및 클러치 페달을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고,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이와 함께 주차 브레이크 작동 상태도 함께 점검하고, 타이어 공기압을 규격에 따라 앞바퀴는 137~245㎪(1.4~2.5㎏/㎠), 뒷바퀴는 47~137㎪(0.48~1.4㎏/㎠)로 조정한다.

도로주행 등을 고려해 방향지시등 경음기, 후미등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야광반사판은 깨끗이 닦아준다.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해 마모된 것은 교환하고,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이앙기는 구동 벨트의 상태 및 텐션을 확인해 교환하거나 조정한다.

브레이크 페달은 유격을 점검하고 조정하고, 식부침(분리침)과 식입포크(밀쇠)의 마모 상태 등을 확인하고 교환한다.

후차축 케이스, 이송케이스, 식부케이스의 오일상태 및 양을 점검하여 보충 또는 교환해야 하며, 세로 이송 연결부, 각종 와이어에는 기름을 쳐서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하고 세로 이송축 및 벨트, 모 안내 가이드의 마모상태를 확인해 교환한다.

도 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장순우 담당자는 “농기계를 적기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점검을 통해 고장난 부분을 찾고 수리해야 한다”며 점검 요령을 숙지하고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공부서>
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041-635-6210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