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농촌 6차산업의 수익모델, 논산 청유리원

2018.02.20(화) 01:17:49 | 설화 (이메일주소:ullallas2@naver.com
               	ullallas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1

절기상 입춘이 지났지만 아침, 저녁으로 여전히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적막하기만 한 겨울날, 마음의 감성과 따스함 만큼은 잃지 않도록 초록의 싱그러움을 가진 선인장과 빨갛게 노랗게 자기만의 색을 뽐내며 꽃을 피운 다육이들을 만날 수 있는 생기 가득한 청유리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2

청유리원 이라는 이름은 '맑고 무궁무진한 세계를 펼치는 곳'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름처럼 이 곳에는 평소에 흔히 볼 수 없었던 진귀한 선인장들과 그 종류와 수를 헤아릴 수 없을만큼의 다육이들이 자라고 있는 곳으로 해마다 만오천여명의 사람들이 찾는 곳이라고 합니다.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3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4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5

청유리원에 들어서자 그 이유를 단 번에 알 수 있을 것만 같았는데요. 처음에는 그저 밭을 일궈 비닐하우스를 짓고 식물을 심기 시작했던 것이 선인장과 다육식물을 수집하고 가꾸는 취미를 갖고 있어 자연스럽게 선인장과 다육식물 위주의 농원을 가꾸게 되었고 지금의 청유리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6

청유리원에는 아담한 크기에서 부터 몇년씩 묵혀 키워야 볼 수 있는 대품까지 다육식물의 크기와 종류가 정말 다양했는데요.

특히 다육이는 체내에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잘 자라기에 누구나 손쉽게 키울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식물로 요즘은 또 반려식물로 다육식물을 분양하는 이들이 참 많다고 합니다.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7

아기 손가락 같이 통통한 잎은 물론 종류에 따라 꽃대가 올라올 때 꽃 모양도 제각각 달라 참 매력있는 식물이었는데요.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8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9

특히 청유리원은 농업 농촌 6차산업화 수익모델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6차산업이란 농산물을 생산하며 1차산업에서만 그치던 농가가 제품을 가공하게 된 것을 2차산업이라 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자원들을 활용한 농장 체험프로그램이나 관광 등의 서비스업인 3차산업으로 확대하여 부가가치를 올리는 것을 6차산업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청유리원은 그저 생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 나름의 노하우를 쌓으며 체험 프로그램과 관람, 식물 및 화분 판매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올리며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로 자리잡아 논산을 대표하는 6차 산업화 성공 사례가 되었다고 합니다.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10

농촌6차산업의수익모델논산청유리원 11

가끔 6차산업이라는 말을 들어는 봤지만 그 의미를 정확하게 알지 못했었는데요. 이렇게 6차산업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난 뒤 청유리원을 돌아보고 나니 그저 다육이들과 선인장들을 관람하고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는 곳으로만 생각했던 이 곳이 더욱 의미있게 느껴졌습니다.

6차산업이란 어쩌면 도시 사람들과 농촌 사람들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는데요. 이번 주말 초록의 싱그러움이 가득한 청유리원에서 따스한 겨울날을 보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설화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설화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