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가을에는 예산사과 추사와 추사고택

2017.09.17(일) 17:10:55 | 게임이론 (이메일주소:gamethory7@gmail.com
               	gamethory7@gmail.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산에는 추사라는 사과가 유명한데요. 말그대로 가을의 사과를 의미합니다. 
유명한 예산 사과를 맛보러 발길을 해보았는데요 추사 김정희 고택도 들러 가을을 접했습니다.   

가을에는예산사과추사와추사고택 1

먼저 추사 고택을 찾았는데요.
추사 김정희가 태어나면서 다시 물이 솟아났다는 우물을 지나
솟을 대문의 추사 김정희 고택으로 들어가 봅니다. 

가을에는예산사과추사와추사고택 2

추사 김정희 고택은 초기에는 53칸의 크기를 자랑했으나
1960년에 개축된 후 36칸 반으로 축소되었다고 합니다.

가을에는예산사과추사와추사고택 3

맛있기로 유명한 예산사과 홍로와 추사고택이 참 잘 어울립니다.  추석 제사상에 올라가는 홍로는 햇사과로 오래 두고 먹으면 당도가 떨어지지만 바로 사서 먹으면 과즙이 많고 당도가 높아서 추석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과일입니다.

가을에는예산사과추사와추사고택 4

고택 곳곳에 김정희의 서체가 남겨져 있네요. 
김정희는 이름 있는 교목세가 출신으로 20대 때 이미 베이징에 가서 옹방강이나 완원 같은 대가에게 서법 지도를 받았으며 다양한 학문에도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사셨던 추사고택을 김정희는 자주 찾았으며 사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택에는 6칸의 대청과 안방, 건넌방이 있는 안채가 있으며 사랑채는 남쪽에 한 칸, 동쪽에 두 칸의 온돌방이 있고 나머지는 대청과 툇마루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김정희의 역작 추사체는 말년에 그가 제주도에 유배되었을 때 완성되었습니다. 타고난 인품에다가 무한한 단련을 거쳐 이룩한 고도의 이념미의 표출로서, 거기에는 일정한 법식에 구애되지 않는 법식이 글에 스며들어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가을에는예산사과추사와추사고택 5

추사 김정희의 초상입니다. 이곳에서는 성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한 '추사 따라 걷는 길'과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창의학습프로그램인 '추사고택문화체험캠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을에는예산사과추사와추사고택 6

예산 사과와 무척이나 잘 어울리는 추사고택에도 가을은 찾아 왔습니다. 추사고택의 현무는 고택 바로 뒤에 있는 용산(94m)으로 금북정맥 오서산(791m)에서 비롯되는데요. 초롱산(339m), 봉수산(463m), 북산(108m)을 거쳐옵니다. 추사 고택을 지을 때도 궁궐 건축을 담당하는 경공장의 목수들을 파견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추사고택은 격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이론님의 다른 기사 보기

[게임이론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