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변신 꾀하는 강경황산초와 강경제일교회

2017.03.14(화) 19:37:53 | 혜영의 느린세상 (이메일주소:auntlee49@naver.com
               	auntlee4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젓갈로 유명한 강경에 2016년 충남교육청 평가 청렴 1등급 학교와 충남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된 황산 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지금은 한참 외벽을 변경하는 작업이 진행중에 있었는데요. 작지만 강한학교의 대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1

소에게만 1등급이 부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에도 청렴도로 1등급이 부여되는군요 주말이라서 학생들의 시끌벅적한 소리는 들리지 않았지만 어디선가 아이들이 나올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물론 공사를 하는 곳에는 조심히 다녀야 겠죠. 초등학교도 이제 경쟁시대인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많이 줄면서 이제 지자체들이 사람들 유치에 적극적이니까요. 강경의 색깔에 걸맞는 황산 초등학교로 거듭나길 바래봅니다.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2

강경황산 초등학교가 올해로 72회 졸업생을 배출했나 봅니다. 아름다운 매듭, 새로운 시작이라는 플랭카드의 문구가 새롭네요. 72회면 역사가 긴 편이네요.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3

강경 황산 초등학교 바로 옆에는 강경 여행에서 자주 보게되는 곳 강경제일교회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강경이라는 곳은 최초의 침례교 발상지이기도 하고 침례교와 성결, 감리교 등 각 교파의 근대 기독교 유산들을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4

강경제일교회가 관광객들에게 알려져 있는 것은 바로 근대역사 전시관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강경지역 역사문화탐방코스와 함께 기독교 성지순례코스의 여정 중에 하나로 들어가는 근대 역사 전시관에는 이곳을 찾아왔던 서양인들과 조선의 마지막의 흔적을 만날 수 있습니다.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5

근대역사문화의 보고 강경의 흔적이 제일교회의 한쪽 벽면에 사진으로 먼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6

근대역사관에서는 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을 할 수 있는데요.  이곳을 찾았던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근대부터 현대까지 볼 수 있습니다.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7

얼마전 TV에서 시대의 악녀였다는 서태후를 그린 역사 드라마를 본 적이 있는데요. 거기서 마지막 황제가 나오는데 갑자기 조선의 마지막 황제가 생각나더라구요. 대원군 이하응부터 고종과 그 왕비 명성황후가 눈에 띄입니다. 

변신꾀하는강경황산초와강경제일교회 8

1층은 2,3,4관으로 나뉘어져서 있는데요. 각각 일본의 함반도 침참 이후와 정치적 박해, 일제강점기 고종과 우리민족, 일본군의 '위안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혜영의 느린세상님의 다른 기사 보기

[혜영의 느린세상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