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옻나무로 된장도? 옻나무의 무한변신

옻나무로 충남농업 선도하는 청양 옻나무품목연구회

2016.05.11(수) 20:17:19 | goood33 (이메일주소:goood33@hanmail.net
               	goood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에서 농업을 선도하는 분들은 많은 것 같다. 평소 옻나무를 접할 기회가 많지는 않았는데 청양군 청양읍에서 옻나무를 재배하고 있는 청양 옻나무 품목연구회 회장을 만나 충남 농업인의 일상을 살펴보았다.

청양 옻나무 품목연구회는 지금까지는 농업들끼리 조금씩 재배를 하고 있었는데 2015년 3월에  옻나무 품목연구회를 만들어서 현재는 회원이 50여 명이 될 정도로 활성화가 되고 있다.
 

옻나무로된장도옻나무의무한변신 1

청양이 옻나무 재배지로 적격지인 것은 맑은 공기와 주변에 숲이나 경사진 산이 많아서 반그늘이고 햇볕이 잘 들어 옻나무 재배하기가 쉽다고 한다.
 
 

옻나무로된장도옻나무의무한변신 2


청양군 옻나무연구회 회장님이신 정명용 님께서 옻나무의 생태와 이용 등에 대하여 설명을 해주셨다. 옻나무는 숲의 가장자리나 경사를 이룬 반그늘 진 곳,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잘 자라고 수액은 약용 및 공업용으로 이용한다고 한다.  어린 옻순은 다양한 요리를 하기 위하여 식용으로 판매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옻나무에 민감한 사람들은 옻의 잎이나 줄기를 만지면 옻이 오르기도 하지만 옻의 장점은 가구나 조각품에 칠로 사용되는데 내구성이 매우 높다.
  

옻나무로된장도옻나무의무한변신 3

옻나무 재배는 회원 중에 옻 묘목을 재배하는 분이 계셔서 자체 해결을 하는데 옻나무가 묘목에서 5년 정도는 자라야 옻순을 따서 판매할 수 있다고 한다.
   
계속해서 열정적으로 옻나무에 대하여 이것저것 설명을 해주시는 정명용 님!!

옻나무 기술지원은 회원 간에도 하지만 청양 농업기술센터와 단국대와 협업하여 새로운 기술을 지원받고 옻에 대하여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서로 질문을 하면서 정보공유를 한다고 한다.
 
   

옻나무로된장도옻나무의무한변신 4

오늘 처음 본 옻나무 씨~~

  

옻나무로된장도옻나무의무한변신 5

최근에는 옻순뿐만 아니라 옻나무 어린잎을 튀겨서 먹으면 맛도 좋고  씹는 맛도 아삭해  건강에도 좋아 앞으로의 활용계획을 고민중이라고 한다.
 
  

옻나무로된장도옻나무의무한변신 6

옻나무 농장에는 군데군데 어린 옻나무가 있는데 씨가 떨어져서 자연적으로 자라는 경우이거나 옻나무 뿌리에서 자라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옻된장

▲ 옻된장
 
청양군 옻나무 품목연구회에서는 옻순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내년부터는 옻나무를 이용하여 옻나무 된장과 옻나무 간장, 옻나무 장아찌도 개발하여 판매를 하려고 회원들 간에 샘플로 만들어서 서로 정보공유도 하고 있다.
 
 

옻간장

▲ 옻간장



옻순 장아찌

▲ 옻순 장아찌
 
옻순 장아찌는 조금은 생소한데 맛을 보니까 입맛에 잘 맞는다.
청양군 옻나무 품목연구회에서는 옻순 장아찌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옻나무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여 앞서 나가는 충남 농업인이 되겠다고 포부를 가지고 있다.

 

 

goood33님의 다른 기사 보기

[goood33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