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체험으로 배우는 어린이 교통안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현장 체험 교육 천안 어린이체험관에서

2015.06.01(월) 11:20:16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사회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경제적 풍요로움으로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어린이들이 마음껏 꿈꾸고 뛰어놀 수 있는 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하며 스스로 안전을 배우는 천안 어린이체험관에서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들이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현장 체험 교육을 (사)삼운회 교통봉사대 충남본부 천안지부에서 하고 있습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1


화재와 교통안전을 체험하는 안전도시 체험관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화재 시 신고요령, 대피요령 등을 실내 교육했습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2


우선 불이 났을 때 어린이들이 취해야 행동으로는 주변인에게 화재 발생 사실을 알리는 방법에 초점을 두어 입에 손을 모아 큰 소리로 "불이야"를 외친 후 수건, 인형 등 사람이 다치지 않는 물건을 밖으로 던져 주변 사람들에게 불을 났음을 알리는 교육을 하였습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3


화재 시 대피요령으로 어린이들은 주위에 물이 있으면 옷에 물을 적셔 입과 코를 막고 화재 연기에 피해 낮은 자세로 이동하는 체험을 하였습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4


대피 후 만약 옷에 불이 붙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손으로 불을 끄게 되면은 불이 더 번질 수 있고 손을 다치게 된다고 합니다. 손을 얼굴을 가리고 몸을 바닥에 구르면서 불을 꺼야 한다고 합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5


이어 생활하는 집에서 안전교육을 하였습니다. 집안 곳곳에는 숨어있는 위험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곳에서 어린이들은 많이 다치기 쉽다고 합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6


우리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어린이들에게는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 배수 등을 고려하여 만든 화장실 타일은 어린이들에게는 미끄러워 다칠 수 있으며, 부엌에서 사용하는 칼, 가위 등의 날카로운 것에 찔리거나 베일 수 있습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7


교통안전에 대해 영상을 통하여 아이들이 배우고 있었습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8


실내에서는 이렇게 어린이들은 안전을 체득하고 스스로 몸에 익힐 수 있도록 체험교육을 하였습니다.

실외에서는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장에는 어린이들이 장난감 차를 운전하며 횡단보도, 지하도 및 철도건널목 건너기, 교통표지판 알기 등의 체험교육을 하고 있었습니다.

체험으로배우는어린이교통안전 9

안전사고는 주의 소홀이나 안전 교육의 미비 등으로 일어나는 사고로 어린이 등 사회 약자의 안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회적 지속적인 관심과 다양한 체험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foodn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