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바야흐로 수명 100세 시대! 건강한 삶과 먹거리는?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에서'약이 되는 음식 이야기' 라는 주제로 교육

2014.04.10(목) 00:19:46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먹거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론을 통해 듣는 '먹거리'소식은 불안하기만 합니다. 즐겨먹는 육류에는 인플루엔자와 구제역 등 질병 소식이 끊이질 않고, 바다를 끼고 이웃한 나라에서는 방사능 오염수가 어류 섭취를 위협합니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건강한 삶'을 위해  화학비료와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은 식탁을 꾸미며,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 시장이 커지고, '천연'에 대한 갈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교육이 있었는데요. 천안시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여 교육을 듣게 되었습니다.
 

바야흐로수명100세시대건강한삶과먹거리는 1


한결자연학교 이세영 강사님을 초청하여 '약이 되는 음식 이야기' 라는 주제로 교육을 실시하였는데요.

바야흐로수명100세시대건강한삶과먹거리는 2


바야흐로수명100세시대건강한삶과먹거리는 3


과거의 병 발생 원인은 대부분 영양부족과 위생문제 였다고 하지만 현대인들의 병 발생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병에 걸리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에 가장 좋은 약으로는 첫째 긍정적인 마음으로 마음을 편하게 하며, 두 번째 햇빛을 받으며 하루 2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걸으며, 세 번째 건강한 먹거리는 생명유지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생명유지의 기본인 건강한 먹거리를 위협하는 수입농산물의 대한 잔류농약, 방부제, 원산지가 불분명한 것들과 함께 각종 가공식품의 무분별한 복용이 인체 내에 독성물질을 증대시킨다고 합니다.

먹거리의 중요성을 따지면 ‘밥이 보약’, ‘밥심’ 등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먹거리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말들이 많습니다.

동의보감 ‘약식동원론(藥食同源論)'에서 신토불이(身土不二)는 사람의 몸은 그 몸이 태어나고 자라는 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뜻으로 가까운 곳에서 생산된 우리 농산물이 건강에 제일 좋다고 합니다. 바로 요즘 유행하고 있는 '로컬푸드'를 말하고 있습니다.

강의 듣는 수강생들의 열정 또한 대단한데요. 한자라도 놓칠까 봐 꼼꼼히 적으며 수강을 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수명100세시대건강한삶과먹거리는 4


우리 몸에 좋은 음식재료를 알기 위해 운동역학 테스트를 하였는데요.

미국 디트로이트의 카이로프랙틱 의사였던 조지 굿하트 박사는 건강에 유익한 영양물질과 해로운 물질을 사용하여 인체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인체에 유익한 물질은 근육의 힘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반면 인체에 해로운 물질은 근육의 힘을 약화 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운동역학 테스트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요. 가슴 명치 부위에 물건을 가져다 대고 한쪽 팔을 옆으로 들고 수평으로 만들어 옆에 있는 사람이 두 손가락으로 상대방의 손목 부위를 누르며 저항이라고 말합니다.
 

바야흐로수명100세시대건강한삶과먹거리는 5


우리 몸에 유익한 물질은 팔에 힘이 들어가 한쪽 팔이 내려가지 않으며, 반대로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은 팔에 힘이 빠져 팔이 내려간답니다.

수강생들도 수입농산물과 우리 농산물을 번갈아 가면서 가슴에 가져다 테스트를 하였는데요. 놀랍게도 수입 농산물들은 한쪽 팔이 내려가고 우리 농산물에는 팔에 힘이 생기는 거예요. 강사님께서는 지역에 가까운 로컬푸드는 더욱 힘이 생긴다고 합니다. 

undefined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내 가까운 농촌은 건강한 먹거리의 보고이자, 생명의 근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농촌의 건강한 먹거리로 100세 시대 행복한 삶을 만들어 보아야겠습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foodn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