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전통장 담그기 농촌체험 역시 음식맛은 '장맛'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전통장 담그기 농촌체험

2014.03.14(금) 19:17:04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음식맛은 장맛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아파트 문화가 자리 잡은 최근에는 장을 담는 가정을 쉽게 찾아 보기가 힘듭니다. 종종 몇몇 집들이 아파트 베란다에서 장을 담곤하는데요. 베란다에 통풍이 잘 안되어서 된장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매일 사먹는 된장보다 한번 된장을 담아보자고 벼르고 있다가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전통장 담그기 농촌체험이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체험장에 도착하자마자 된장항아리마다 이름표가 있는 모습이 신기하였습니다. 작년에 전통장 담그기 체험을 하고 항아리마다 이름표를 달아 놓은 것이였습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1


 이제 체험장에서 만든 전통메주를 구입하였습니다.전통 메주는 칼로 잘라보면 겉은 딱딱하고 안쪽은 검은 곰팡이가1cm~2cm 한층있고, 그 다음 제일 안쪽에는 콩을 금방 뭉쳐 놓은 듯한 부분으로 이루어진 메주가 가장 잘띄어진 좋은메주 라고 합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2

 구입한 메주를 흐르는 물에 메주 겉부분을 씻어주고 따뜻한 겨울 햇볕에 잠시 말려두어야 한답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3


 체험장 주인은 장 담글 소금물을 만들고 염도계로 18보메를 맞추고, 날계란을 이용해 그 지역의 가장 적절한 염도를 이중으로 체크하고 있었습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4

 
 이어 항아리에 갓 씻어 말리 메주를 항아리에 쌓고 소금물을 붓습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5


 그리고 옻나무와 잘말린 붉은 고추를 올려 놓고 마지막으로 뜨거운 숯을 넣고 바로 항아리 뚜껑이 닫았습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6


 좋은 환경에서 맛있는 장이 되도록 기원해봅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7


 마침 옆에서는 2년전 된장을 담구고 가져가는 식구들이 있었습니다.3가족이 모여 된장을 담으셨다고 하는데요. 이 된장이 1년농사라고 하시더군요. 맛을 보라고 했서 맛을 보았는데 시중에서 파는 장맛과는 비교도 안되더라구요.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8

 이렇게 전통장 담그기 체험을 마치고 농가에서 제공한 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온통 된장으로 만든 음식이더라구요. 된장박이 깻잎, 고추짱아찌부터 냉이 시금치 된장국, 집에서 만든 두부, 도토리묵은 보기만 해도 건강해 지는 것 같습니다.

전통장담그기농촌체험역시음식맛은장맛 9

 
 든든한 점심식사를 마치고 우리에 전통장 담그기 체험은 끝이 났습니다. 옛부터 우리 민족의 식생활에서 빠지지 않는 된장과 고추장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켜주는 최고이 건강식품으로서 오랜 세월동안 최고의 먹거리 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음식 맛은 장맛이라는 말이 있듯이 올 한해 된장이 잘 되어서 우리 가족 식탁을 건강하고 풍성하게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foodn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