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당진 건강 100세지원센터, 너무 부럽습니다

2013.12.15(일) 15:47:39 | 마알간 행복세상 (이메일주소:sajgjas@hanmail.net
               	sajgjas@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세월이 흐르고 시대가 변하면서 많은 신조어들이 탄생합니다. 젊은 사람들을 일컬어 신세대라고 칭하던게 엊그제 같은데 그후 X세대, N세대라는 말이 나왔죠.
 
그게 이들이 결혼 한 뒤에는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이라는 말로 바뀌더군요.
딩크족이란 정상적인 부부생활은 하지만 자녀를 두지 않고 맞벌이를 하며 돈과 출세를 목표로 삼는 현세대를 칭하는 표상입니다.
“아이가 귀찮은 게 아닙니다. 우리 둘의 삶이 너무나 소중해서...”라는게 그들의 주장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생을 “즐기자”주의로 사는게 젊은이들만의 특권일까요?
더군다나 아이들을 기본으로 4~5명씩은 낳아서 기르고, 그들을 이 나라의 주인공으로 키워 우뚝 세운 우리의 베이비 붐 세대.
지금은 노년층이라며 퇴물 취급 받지만 한때 못 먹고 못 살던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운 우리의 산업역군들.
 
지금 60대 이상 우리 작은아버지뻘, 그리고 그 이상 우리의 아버지뻘 어르신들 말입니다.
그래서 이분들을 위한 통크(Tonk)족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비록 나이 들고 늙어가지만 신세대 스타일의 어르신 계층이 늘어나면서 새로 생겨난 신조어입니다.
아들 딸 다 키워 놓고 이제는 부부 둘이서만(Two only) 손자 손녀 바라지에 매달리던 옛 관습도 뿌리치고 (No kids) 남은 노후 여생을 즐기겠다는 뜻입니다.
 
우선 박수부터 “짝짜짝”
 
맞습니다. 우리 어르신들, 아버님 어머님 세대도 이젠 노년을 즐기실 권리가 있습니다. 노년을 맛나고 해피하게 보내실 자격은 이미 오래전부터 따 놓으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통크족이 되어 명실상부한 ‘즐겁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가장 큰 밑바탕이 무엇일까요?

두말하면 잔소리, 건강입니다. 건강이 최고의 보약입니다.

지난 가을에 당진시 보건소에서는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도와 드리기 위해 노인분들 운동 전용공간인 ‘건강 100세 지원센터’를 열었습니다.
그때 뉴스를 접하고선 한번 꼭 가봐야지 했는데 얼마전 다녀오게 됐습니다.

 

당진 건강 100세지원센터

▲ 당진 건강 100세지원센터


에어로빅 강사님과 스트레칭중

▲ 에어로빅 강사님과 스트레칭중


당진건강100세지원센터너무부럽습니다 1

▲ "열심히"


당진건강100세지원센터너무부럽습니다 2

▲ "맞춤형으로"


당진건강100세지원센터너무부럽습니다 3

▲ "씩씩하게"


즐거운 공놀이 인지훈련

▲ 즐거운 공놀이 인지훈련



이 건강 100세 지원센터를 처음 본 순간 “당진으로 이사 가야지”하는 욕심마저 생길 정도였습니다. 정말 좋은 시설, 쾌적한 실내 환경, 전문 강사님과 직원분들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도움과 프로그램 등 어느 것 하나 부족한게 없었습니다.
실내 분위기와 시설은 마치 일류 호텔 헬스클럽을 연상케 했답니다.
 

체질별 건강체크

▲ 체질별 건강체크


전문가님의 헬스클럽 근력훈련 지도

▲ 전문가님의 헬스클럽 근력훈련 지도


당진건강100세지원센터너무부럽습니다 4

▲ "다같이 으?, 으?!!"


당진건강100세지원센터너무부럽습니다 5

▲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뿐"


특히 노년기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낙상사고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은 물론, 당뇨와 고혈압 예방 같은 기본 프로그램의 상시 운영, 그리고 재활에서 건강증진까지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곳이었습니다.
또한 ‘건강 100세지원센터’라는 이 이름을 짓게 된 과정도 재미 있습니다.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는군요. 그 결과 지금의 이름이 결정됐다고 합니다.
노년기에도 건강하게, 흔히 쓰는 말 9988(99세까지 건강하고 팔팔하게 살다가 가는 것) 하고자 하는 어르신들의 열망이 담겨져 있습니다.
 

할머니의 근력운동

▲ 할머니의 근력운동 "늙어서 골골하지 않으려면..."


휴면 휴게실

▲ 초음파 심전도 검사와 허리통증 물리치료


당진건강100세지원센터너무부럽습니다 6

▲ "놀라지 마세요. 이곳은 힐링 물침대 수면실"


운동 후 북 카페에서 마음의 양식을

▲ 운동 후 북 카페에서 마음의 양식을


모 언론에 보도된 기사

▲ 모 언론에 보도된 기사


이 시설은 3층짜리인데 1층은 노인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방실과 재활운동치료실이 있습니다, 재활운동치료실은 중풍환자와 통증환자를 대상으로 재활기능 회복과 뇌졸중 환자와 통증환자 관리, 개인별 맞춤형 재활치료, 신체기능 및 회복 훈련, 작업치료 등을 맡고 있습니다.
2, 3층은 근력강화실, 인지인증실, 낙상예방 훈련실, 힐링체험실, 그린쉼터를 두었습니다.

이곳에 마련된 순환운동기구는 12명이 조를 짜서 운동하는 장비입니다. 사전에 개인의 정보를 입력하면 맞춤식으로 운동기구가 신체구조를 맞춰 작동하게 된다는군요. 최첨단이죠.
그리고 그린쉼터는 어르신들을 위한 도서를 대여하고,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인용품이 전시된 카페형 휴식공간입니다.
 
정말 당진을 이사가고 싶죠?
 
우리 어르신 모두 이런 시설에서 정말 9988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늙으면 9988하고 싶습니다.
 

마알간 행복세상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마알간 행복세상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