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가로림만 밀어붙이기로는 문제 풀 수 없다

안희정 지사 지경부 장관 예방…미래성장동력산업 육성 건의

2012.04.18(수) 14:21:49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안희정 충남지사는 18일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을 예방한 자리에서 가로림만 조력발전 관련해 환경성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가로림만 조력발전을 둘러싼 주민 갈등이 심한 상태이다”며 “환경영향평가보고서에 대한 검증과 평가작업이 진행되는 상태에서 밀어붙이기식으로는 문제를 풀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밀어붙이기식은 정부의 역할이 아니다”며 “환경에 대한 더욱 엄격한 심사와 평가가 이뤄져야 하고 무엇보다 주민의 합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 지사는 ▲동물약품 R&BD 허브 조성 사업 ▲스마트 입체영상 부품소재산업 육성 사업에 대한 내년도 국비지원을 건의하고, ▲차세대 OLED 조명산업 허브 조성 사업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연구개발 및 기반구축 사업 등 도 현안사업에 대한  내년도 예비타당성 사업 적극 검토를 요청했다.

또, 지역 현안 해결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3, 4급 상당의 지경부 협력관을 충남도에 파견해 줄 것을 건의했다.

▲‘동물약품 R&BD 허브 조성’사업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모두 330억원(국비 160억, 지방비 100억, 민자 70억)을 들여 예산군 내에 동물약품 전문시험 생산설비(euGMP)를 구축·운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지역은 농축산바이오 관련 기업이 다수 있고, 전국 매출액의 12%를 차지할 만큼 동물약품업체가 밀집해 있어 ‘R&BD허브’ 조성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사료첨가제 및 동물질병 백신개발·기능성 물질 개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가 기대된다.

특히, 최근 세계 생물산업시장이 급속 확대되고 농축산바이오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시장 전망도 밝다.

▲‘스마트 입체영상 부품소재산업 육성’ 사업은 2013년부터 3년간 400억원(국비 300억, 지방비 100억)을 투자해 천안 충남테크노파크 내에 스마트입체영상 특화 클러스터를 구축하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아반떼) 16만대 매출액과 맞먹는다는 영화 ‘아바타’ 열풍에서 확인했듯이 3D 입체영상과 실감형 기술을 융합한 ‘입체영상 부품소재 산업’은 영상 분야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어 관련 사업의 육성이 필요하다. 충남 테크노파크는 국내 유일 2D·3D 입체영상 제작 장비 등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다.

예비타당성 적극 검토를 요청한 ▲‘차세대 OLED 조명산업 허브 조성’ 사업은 총 1,000억원(국비 500억, 지방비 500억)을 투입해 아산시 음봉면에 소재한 디스플레이센터 내에 구축할 계획이다.

OLED조명은 고효율·친환경적 특성으로 기존 조명을 대체할 차세대 광원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생산 지역인 충남은 200여개 기업의 집적으로 세계적인 클러스터가 구축돼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연구개발 및 기반구축’ 사업은 모두 3,000억원(국비 2,300억, 지방비 500억, 민자 200억)을 투입해 내포신도시(실증단지 구축)와 서산시(부생수소생산)에 구축할 계획이다.

화석연료 고갈 및 온실가스 감축 대비 친환경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연구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충남은 서산·당진·아산의 석유화학, 제철, 자동차 생산 등 강력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차세대 자동차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 지경부에 건의한 국비지원 사업과 예비타당성 사업들은 충남의 미래성장을 이끌 핵심 전략 산업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현장 기업인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함께 안을 만들었고 사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