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천리포수목원 新자생지 발견

태안군 유일 가시연꽃 자생지

2013.09.13(금) 09:02:12 | 천리포수목원 (이메일주소:bestsj0327@naver.com
               	bestsj0327@naver.com)

천리포수목원수목원 내 가시연꽃.

▲ 천리포수목원수목원 내 가시연꽃.


충남 태안 공익재단법인 천리포수목원(원장 조연환)에서 충남 태안군 안면읍 소재지의 저수지에서 서식지 외 보전기관 연구를 수행하던 차에 가시연꽃 신자생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자생지는 태안군에서는 처음으로 발견된 유일한 자생지로 170,000여 ㎡(5만여평)규모로 현재 약 100개체 이상의 가시연꽃이 대단위 군락으로 확인되었다.
 
가시연꽃은 농수로의 정비로 인한 저수지의 매립과 방치, 무분별한 개발로 점차 사라지고 있어 환경부에서 지정한 멸종위기야생 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는 식물이다. 꽃과 뿌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가시가 있으며 아침부터 개화하기 시작하여 정오에 만개하고 정오가 지나면 꽃잎과 꽃받침이 닫힌다.
 
천리포수목원 교육팀 남수환과장은 “대부분의 가시연꽃 자생지가 내륙에 있는 반면, 금번 확인된 자생지는 해안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가시연꽃의 생태에 대한 중요한 위치로 판단된다며 이 지역의 면밀한 조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천리포수목원은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멸종위기식물의 서식지 외 보전기관으로 2006년에 지정되었다. 가시연꽃 외에도 매화마름, 미선나무, 노랑붓꽃 등의 멸종위기식물들을 보전하고 있으며 형태적 특성조사 등 다양한 조사와 함께 보호·관리 등 증식연구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한편 천리포수목원은 2010년 4월에도 서식지 외 보전기관 연구 중에 태안군 소원면 신덕리 일대의 논에서 국내 최대 매화마름 군락지를 발견한 바 있다.

가시연꽃.

▲ 가시연꽃.

 

천리포수목원님의 다른 기사 보기

[천리포수목원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