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여행

공주 시골 집에서 만난 손두부전골, '거부네집'

국산 콩으로 만든 정성 가득한 손두부

  • 위치
    충남 공주시 우성면 상서리 721
  • 등록일자
    2025.02.28(금) 21:32:37
  • 담당자
    모닝스타 (gkgk2023@naver.com)
  • '거부네집'을 찾아 가는데 공주 시내에서 많이 시골로 들어갔다. 거부네집앞에 도착하여 깜짝놀랐다. 식당이 아니었다. 좀 실망스럽기도하고, 재미있기도 하였다. 식당은 개인주택이었다. 호기심 가득 안고 들어갑니다.


    거부네집


    초대받은 손님인 것처럼 누구누구의 집을 방문하는 것처럼 들어갔다. 마당에 차를 주차하고 현관을 지나 안심식당을 보면서 들어갑니다.


    거부네집


    집앞에 우체통도 있고 탁자와 의자도 놓여 있어 여기까지 보면 개인 주택 그대로이다. 


    거부네집


    안심식당은 철저한 위생 관리와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음식점으로,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생각하는 식당이다. 마스크 착용, 손 세정제 비치, 사회적 거리두기 등 생활 방역을 실천하며, 정기적인 방역 작업을 통해 안전한 식사 환경을 제공한다. 모법음식점이니 믿고 들어갑니다. 


    메뉴판


    먼저 어머니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어머니는 이곳에서 오랫동안 살아오신 분으로, 한때 시내 아파트로 이사를 갔으나 심심해서 다시 이 집으로 이사 오셨다고 한다. 그 후 소일거리로 장사를 시작하며 매일 국산 콩을 사서 손수 두부를 만드신다. 힘들어 두부를 사서도 해보았지만, 그 맛이 안 나서 결국 손수 만들기로 결심하셨다고 하셨다. 두부를 만들 때 온도를 맞추는 것이 매우 힘들지만, 그 정성을 담아야 비로소 맛있는 두부가 나온다고 했다. 현재는 연로하셔서 아들과 함께 점심 장사만 하시며, 두부가 떨어지면 식사를 대접할 수 없다고 하셨다. 그래서 아시는 분들은 일찍 오시며, 평균적으로 30~40인분을 판매한다고 했다.


    거부네집


    거실에 들어서니, 거실에 구수한 청국장 냄새가 한가득이다. 두부전골을 먹으러 왔지만 청국장을 추가로 주문하였다.


    거부네집


    작은방, 큰방 모두 식탁이 놓여 있었다. 

    마치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 느낌이었고,집처럼 편안한 분위기이다.


    거부네집


    기본반찬이 세팅이 된다. 아드님께서 정성스럽게 반찬을 놓으셨다. 


    거부네집


    어머니가 정성스럽게 준비한 반찬들이다. 아드님이 손두부는 어떻게 만들어 보겠는데 반찬 손맛은 아직 어렵다고 하였다. 


    거부네집


    맛있는 청국장이 나왔는데 어찌나 구수한 향기와 모락모락 수증기로 사진을 담기 힘들었다.  이렇게 맛있는 청국장은 친구에게 자랑하고 싶은 맛이다. 


    거부네집


    청국장 먼저 나와서 콩가득한 청국장을 셋이서 나누어서 먹었다. 청국장은 발효된 콩으로 만들어져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해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변비 해소와 장 운동 촉진에 도움을 준다. 또한, 면역력을 강화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청국장에 포함된 이소플라본은 항암 효과도 알려져 있으며,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에도 좋다.


    거부네집

    ▲두부전골


    두부전골이 나왔다. 두부와 수제비 외에도 보리새우가 들어가 있어, 국물 맛에 깊이가 더해졌다. 그러나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바로 국물 맛이었다.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끓여 주시던 맛이 떠오를 정도로 그리운 맛이 느껴졌다.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국물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맛이다.


    거부네집


    수제비는 듬성듬성 뜨셨지만, 그 맛은 정말 일품이었다. 줄 서서 먹는 유명한 보리새우 칼국수집보다 훨씬 맛있었다. 손두부는 고소하고 맛있어서 판매도 하시는지 여쭈었더니 판매는 할수 없다고 하셨다. 


    거부네집


    두부는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며,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두부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뼈 건강과 혈액 순환에 유익하고, 소화가 잘 되어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아 누구나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거부네집


    얼마나 맛있었는지 미소가 지어지는 맛이었고, 국물까지 깨끗하게 먹을 수 밖에 없다. 


    거부네집


    너무 맛있어서 결국 공기밥 한 그릇을 추가할 수밖에 없었다.


    거부네집


    공주 시내를 지나 시골로 들어가며 ‘거부네집’을 향해 갔다. 상서 초등학교 건너편에 거부네집이 있다.

    공주 맛집이고 국산 콩을 사용해서 매일 두부를 만들어요.

    두부전골은 얼큰하게 육수를 내어 손두부와 수제비가 들어있고, 해장으로도 좋다고 소문이 나있어요.



    거부네집 토종 콩손두부 (모범음식점)

    충남 공주시 우성면 우성길 134 

    ○ 영업시간 : ( 월~금 ) 11:00~14:00  (토,일 은 정기휴무)

    ○ 전화번호 : 0507-1380-6115

    ○ 주차가능 

     * 방문일 2025년 2월 26일 


    모닝스타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모닝스타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대변인
문의전화 : 041-635-2053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