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봄이 왔어요", 해빙의 대지에 나무시장 북적

충남 최대 천안산림조합 상설나무시장 개장

2020.03.15(일) 17:22:50장군바라기(hao0219@hanmail.net)

천안시 유량동 산림조합나무시장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 산림조합나무시장이 13일 개장했다
 
따듯한 겨울에 이어 올해는 비교적 봄이 빨리 찾아왔습니다. 봄이면 우리를 괴롭히는 미세먼지가 걱정인데요, 많은 전문가들이 이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숲을 조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휴일마다 원치 않게 자율적 격리인 ‘방콕’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따듯한 봄볕의 유혹에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 태조산길 천안시산림조합 상설나무시장을 찾았습니다. 이곳은 묘목에서부터 수목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자재를 종합적으로 판매하는 곳입니다. 산림청 공모에 선정돼 지난 2013년 임산물종합유통센터로 개장한 이래 해마다 봄을 앞두고 나무전시장을 개장합니다.
 
나무
▲화분류 전시판매대1

화분류 전시판매대2.
▲화분류 전시판매대2
 
올해는 지난 13일부터 조경수 250종, 유실수 100종, 약용수 50종, 관목 및 초화류 50종 등 모두 475종의 수목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많은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천안산림조합 나무시장에 선보인 꽃화분류.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꽃화분류,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동백·장미·덴마크무궁화·아젤리아(서양철쭉)   
 
초화류1.
▲초화류1,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수국·클레마티스(으아리)·시네나리아·쥬리안
 
초화류2
▲초화류2,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후리지아·피나타·엘로우스타 ·백일홍
 
초화류3.
▲초화류3,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삼색체리·클레마티스(으아리)·랜디제라늄·임파첸스
 
난류. 왼쪽부터 시계방향 풍란,
▲난류, 왼쪽부터 시계방향 풍란·카틀레야오렌지·호접란·군자란
 
다육이류
▲다육이류

산림조합 나무전시장의 인기는 우선 가격 경쟁력입니다. 묘목 값이 시중 대비 10~30% 저렴합니다. 여기에 꽃에서부터 화원식물, 유실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목을 전문 산림경영지도원의 친절한 상담이 진행됩니다.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는 무료교육이 개설돼 묘목선택에서 식재와 육묘, 병충해 방제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교육도 진행됩니다.
 
묘목을 정리하는 산림경영지도원.
▲묘목을 정리하는 산림경영지도원
 
수목관리 종합시장이다 보니 식목과 육목에 필요한 각종자재를 원스톱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조경기자재 200종, 철물류 50종, 비료 30종, 화분류 등 도시농업의 조경자재에서 조경전문용품까지 두루 구색을 갖췄습니다. 전국에서 생산되는 주요 임산물도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삼림조합에서 생산하거나 채취한 각종 임산물과 팰릿 등 목재를 이용한 생활용품도 있습니다.
 
천안산림조합 나무시장
▲천안산림조합 나무시장의 조경자재와 전문용품
 
나무심기가 가장 알맞은 기온은 영상 6.5℃라고 합니다. 최근 10년간 2∼4월 일 평균기온을 분석하면 제주에서 처음으로 일 평균기온이 6.5℃를 기록하는 때는 2월 1일로 충남은 나무를 심기에 적절한 시기가 3월에 해당됩니다. 나무가 괴사할 확률도 적고 얼었던 땅이 막 녹아 촉촉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온도 나무가 새 땅에 정착하기 가장 좋은 때입니다.
 
좋은 묘목은 일반묘목일 경우 품질표시가 부착여부를 확인한 다음 잔뿌리가 많고 가지가 사방으로 뻗은 것 가운데 상처가 없어야 합니다. 밤나무, 호두나무 등 유실수는 가지에 흠집이 있는 경우 병충해 피해를 입은 묘목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접목묘는 접목 부위를 흔들어 단단히 고정됐는지 확인합니다. 큰 나무는 발육이 양호하고 뿌리와 분이 분리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나무전시판매장의 인기 품종은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대추나무, 감나무, 밤나무 등의 유실수와 영산홍, 철쭉, 자산홍 등의 관목류가 꾸준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세먼지 저감효과에 좋은 소나무, 잣나무, 낙엽송, 느티나무 등의 묘목과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파키라, 백량금, 율마 등의 식물도 인기가 있습니다.
 
묘목
▲유실수로 인기가 높은 자두나무 묘목
 
묘목
▲유실수로 인기가 높은 감나무 묘목
 
유실수로 인기가 높은 복숭아나무 묘목.
▲유실수로 인기가 높은 복숭아나무 묘목
 
유실수로 인기가 높은 살구, 호두, 석류나무 묘목.
▲유실수로 인기가 높은 살구, 호두, 석류나무 묘목
 
묘목시장에서 항상 인기가 높은 소나무류.
▲묘목시장에서 항상 인기가 높은 소나무류
 
국립산림과학원은 도시숲이 미세먼지의 25.6%, 초미세먼지 40.9%의 저감효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000평)의 도시숲은 연간 168㎏의 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심산하고 팍팍해진 마음, 봄꽃과 나무로 달래보면 한결 가벼워질 듯합니다. 물론 나무시장을 방문할 때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은 기본입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