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57회 백제문화제 제대로 즐기기

공주 공산성 웅진골 체험마당 둘러보기

2011.10.04(화) 계룡도령춘월(mhdc@tistory.com)

   

작년 2010 세계대백제전이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그리고 1년!!!
다시 이곳 공주와 부여에서 백제의 뜨거운 심장이 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2011년 제 57회 백제문화제가 10월 1일 공주의 개막식을 시작으로 10월 9일까지 9일간 그 화려한 백제문화의 꽃을 피웁니다.

공주와 논산,부여일원에서 편쳐지는 이번 백제문화제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가득하며 이번 백제문화제는 1일 공주 금강둔치공원에서 열린 개막식에 이어, 오는 9일 부여 구드래광장에서의 폐막식을 끝으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이렇게 볼거리 즐길거리가 그득한 제57회 백제문화제는 프로그램을 충분히 검토하고 위치 파악을 한 후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뭐 거리가 멀다거나 교통편이 불편해서는 아닙니다. 단지 실속있게 두루 관람하고 참여하기 위해서입니다.

부여는 아직 다녀오지를 못했고, 공주의 경우 현재 '2011공주알밤축제'가 병행해서 열리고 있는 공산성과 금강변의 둔치공원에 대부분의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모여있습니다. 백제문화제기간동안 입장료가 없는 공산성은 매표소를 지나 금서루를 통과하면 백제마을이라는 웅진골 체험마당이 나타납니다.

   
▲ 백제마을 웅진골 마당 체험장

이곳에서의 재미를 제대로 느끼려면 먼저 백제 '웅진통보'로 환전[?]을 해야합니다. 활쏘기체험에 두냥 우리밀개떡구이에 한냥... 재미나게도 이곳 백제문화제에서만 통용되는 화폐입니다.

   
▲ 백제문화제 공식화폐 '백제 웅진통보'

체험은 돈이 들기도 하고 무료이기도 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있습니다.

   
▲ 만들기 체험이 가능한 백제 금동관

백제의금동관을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고, 백제의상을 입고 백제인이 되어 보기도 하고, 가마니짜기에도 도전을 해 보는 등 수많은 체험을 다 하자면 하루 해가 짧을 지경입니다.

   
▲ 옛 방식 그대로 재현한 가마니 짜는 모습

볼거리 또한 다양해서 공산성 백제마을 웅진골 마당에서는 국선도의 국선무도 '청산기화권'이라는 전통무예 시연을 즐길 수있습니다. 원래부터 전해 내려오던 것인지는 알 수없지만 세계무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시연이라고합니다.

   
▲ 국선도의 국선무도 '청산기화권' 시연모습

웅진골마당을 벗어나 잠시 공복루 쪽으로 향하면 나타나는 것이 기원등터널입니다.

   
▲ 기원등 터널

이 기원등 터널 바로 곁에는 1500년전 백제의 삶이 그대로 보여지는 주거지 터가 발굴되어 전시를 위해 보존 설치되어있습니다. 현재 밝혀진 것이 1500년전 주거터라는 것이지 더 깊이있게 연구를 하다 보면 더 오랜 세월의 흔적도 나오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생각해봅니다.

기원등터널을 지나면 만나는 것이 금강변으로 난 공산성의 북문격인 공복루가 나옵니다. 이곳 공복루에서 금강을 바라보면 금강의 둔치공원과 연결된 부표교인 폰튠다리가 있고 그 다리 가운데에는 '백제의 등불 향연'이 펼쳐저 있습니다.

   
▲ 금강 둔치공원을 이어주는 부표교와 '백제의 등불향연'이 펼쳐진 모습

한낮의 모습이야 그저 알록 달록하게만 보이지만 밤의 모습은 그야말로 환상적으로 변합니다. 특히 루미나리에가 설치된 금강대교와 어우러져 빛을 발하는 백제의 등불 향연은 야간에 반드시 보아야 할 모습이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이곳 공복루에서 백제문화제 주무대가 설치된 곳으로 부교를 건너 가 둔치공원 주무대에서 진행중인 여러가지 공연을 관람하고 어두어지면 금강대교의 루미나리에 아래를 걸어 다시 공산성으로 되돌아와도 아름다운 풍경으로 가슴이 벅찰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어중간하다면 다시 되돌아 공산성 금서루로 되돌아와 공주 웅진성의 '수문병 교대식'을 즐기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 백제 웅진성 수문병 교대식 장면

백제의 성 웅진성[현 공산성은 고려시대 이후의 명칭]은 공주가 백제의 도읍이던 시기 공주를 방어하기위해 축조된 산성으로 둘레가 2,450m에 이릅니다.

이곳 금서루에서 펼쳐지는 수문병 교대식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시간만 잘 맞는 다면 예상밖의 즐거운 볼거리가 될 것입니다.

백제 문화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백제문화제 http://www.baekje.org 에서 찾아 볼 수있으며 여행시 부여와 공주를 하루 하루씩 안배하여 구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제57회 백제문화제...여러분들의 관심이 더욱 더 발전하는 축제를 만들어 갑니다.

많은 분들의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09-20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