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여행

충남넷 미디어 > 통통충남 > 여행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2020.09.21(월) 15:44:32우아맘스(lcpp03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논산에는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명재고택이 있습니다.

누구나 와서 구경할 수 있고 미리 예약을 하면 아이들과 함께 체험학습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19로 체험학습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로 체험학습은 없지만 아이와 조용히 고택을 둘러볼 수 있어서 나들이 다녀왔습니다.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잘 조성된 나무들 사이로 고택이 멋스럽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잘 정돈된 조경들 안에 오래도록 자리잡고 있는 고택의 풍경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숙종 때 소론의 지도자였던 윤증 선생의 고택이었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도 잘 보존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찾아와 고즈넉한 고택의 분위기를 느끼곤 하는 곳입니다.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고택입구에는 먼저 인공연못이 눈에 들어옵니다.
 
개구리밥이 가득한 연못 안쪽에는 호수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벤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벤치 주변에는 배롱나무가 심어져 있어서 배롱나무에 꽃이 필 때면 사진을 찍으러 많이들 찾아오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연못을 지나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사랑채와 안채, 그리고 사당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돌들로 하나하나 쌓아 올려 만든 오래된 고택이지만 어느 곳 하나 손상된 부분 없이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옛 모습 그대로의 지붕이나 낮은 담장이 정감이 갑니다.

책에서만 봐왔던 고택을 이렇게 직접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곳이 있다니 아이도 즐겁고 저도 즐겁습니다. 명재고택 주변은 넓고 곳곳에 앉아 쉴 수 있는 곳도 있어서 조용히 앉아 새소리와 바람소리를 느끼며 시간을 보내기에 좋습니다.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지금은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예약자에 한해서 한옥스테이를 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1박을 하면서 고택의 운치를 낮부터 밤까지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옛 모습 그대로인 곳에서의 숙박도 색다른 재미가 있을 듯합니다.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나무 아래 마련되어 있는 돌로 만든 테이블과 의자, 무심한 듯 툭 던져 놓은 듯한 모습이 더 좋습니다. 괜스레 한 번 앉아 보고 싶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명재고택은 이렇게 곳곳에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논산 명재고택 나들이 사진
 
소나무 사이로 보이는 명재고택입니다. 벤치에 앉아서 보니 또 다른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노성산 아래 위치한 논산 명재고택, 천천히 좋은 공기와 바람을 느끼면서 둘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