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미디어

전체메뉴

여행

충남넷 미디어 > 통통충남 > 여행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 페이퍼토이, 대의나비, 절대팔찌 만들기 체험으로 독립정신 선양하기

2020.07.08(수) 22:03:00dragonsun(dragonsun@tes21.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충남 천안시를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석오이동녕선생 기념관이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았습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특별기획프로그램을 운영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연기하다 생활 속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프로그램을 재개하며 앞으로도 이동녕생가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운영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이동녕생가에선 '광명책방'과 앞마당' 전통놀이'를 진행중이며, 기념관에서는 '대의 태극동산'을 조성해 도자기 나비에 나랑사랑 글귀를 적어 시민들의 '대의나비'로 꾸며지고 있으며, 이동녕선생 페이퍼토이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이동녕 선생은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해 독립군을 양성하다 국내에서 1919년 3.1운동이 일어난 후 4월 12일 임시의정원(臨時議政院)의 초대 의장으로 선임됐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의정원 의장 3차례, 임시정부 주석 4차례를 역임습니다. 석오 선생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일등공신으로 김구, 이봉창, 윤봉길을 발탁하는 등 독립운동사에 큰 업적을 남겨 대한민국 건국훈장 2등급인 대통령장에 추서됐습니다. 

2010년 2월 개관한 석오이동녕기념관의 개관 10주년이 되는 해, 다시 한 번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일깨우며 그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기념관 내부로 입장하기 위해선 방문자출입대장 작성, 마스크착용, 손소독이 필수이며 관람시 거리두기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이동녕선생 페이퍼토이만들기는 중국에 계시던 시절의 모습과 한복을 입은 모습 두 가지 디자인으로 준비되었고, 절대팔찌라는 태극팔찌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태극팔찌는 페이퍼토이 머리나 허리에 둘러줘도 색다른 재미입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가위나 풀이 없이도 가능한 페이퍼토이만들기는 7살짜리 아이도 혼자서 약간의 도움만 받고도 만들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빼앗긴 나라, 독립, 광명, 일제강점기 등 아이들이 이해하기엔 어려울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석오이동녕 선생 모형의 인형을 만들며 자연스럽게 독립운동가에 대해서 알게 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 태극팔찌를 직접 색칠하면서 우리나라 국기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개관 10주년을 맞아 조성된 '대의나비'와 '태극동산'입니다. 이동녕 선생을 친근감 있는 캐릭터로 묘사했으며 태극기와 아기자기한 예쁜 꽃과 시민들이 직접 글귀를 적은 도자기로 된 대의나비로 꾸며졌습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태극 동산에 꾸며질 대의나비에는 자유롭게 글귀를 쓸 수 있는데, 개인을 위한 소망이나 글귀보다는 10주년 기념에 맞게 나라를 위한, 모두를 위한 소망을 적어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아직 글씨가 서툰 우리 아이는 그림으로 마음을 표현했는데요, 대의나비를 그려보고 한쪽에는 태극기를 그렸습니다. 처음에는 어두컴컴한 기념관이 무서워하며, 선생의 동상을 보고도 '누구냐'며 낯설어했습니다만, 우리나라를 지켜주신 분이라고 알려주자 직접 인형도 만들고 나비도 꾸미며 친근한 마음이 들었던가 봅니다. 나중에 '고마운 할아버지'라고 하자 오히려 제가 더 딸아이에게 고마운 마음이었습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 10주년을 맞아 이동녕선생 페이퍼토이와 대의나비, 태극팔찌까지 체험을 해봤는데요,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숭고한 정신을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이에게는 우리 역사에 대해 친근감 있게 접근해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호국충절의 도시 천안에 오신다면 독립운동가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과 생가지는 물론 주변 볼거리인 독립기념관, 병천순대거리, 유관순기념관까지 둘러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개관10주년 석오이동녕선생기념관을 찾아 사진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기관 사이트
[우: 32255]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충남대로 21

대표 전화 041-120

대표 팩스 041-635-3000

Copyright 충남넷 멀티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