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미디어

전체메뉴

사는이야기

충남넷 미디어 > 사람세상 > 사는이야기

산책하기 좋은 천안아산 상생협력 도서관

코로나19 상황에서 도서관 이용방법

2020.05.26(화) 09:37:35송배우(actor_song@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산에는  아름다운 경치를 산책하며 구경할 수 있는 도서관이 있는데요, 바로 천안아산 도시통합운영센터에서 운영하는 상생협력 도서관입니다.

코로나19로 도서관을 이용하기 힘들 것처럼 느껴지는 요즘, 상생협력 도서관은 아직도 잘 운영 중에 있습니다.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한 번 살펴볼까요?
 
천안아산 상생협력 센터
▲천안아산 상생협력센터

천안아산 상생협력센터 건물입니다. 천안아산역에서 다리를 건너오다 보면 보이는 모습인데요, 분위기 있으면서도 커다란 건물이 멋있습니다.
 
천안아산 상생협력센터 정면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정면

건물 정면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바로 앞에서 보니 훨씬 큰 건물처럼 느껴지네요. 사실 이 건물은 이 모습 그대로 뒤쪽으로 쭉 이어진 건물이랍니다. 얼마나 큰지 감이 잡히시나요?
 
건물 안내도
▲건물 안내도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의 건물 안내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하 1층은 다목적실과 휴게실, 1층은 도서관과 사무실, 2-4층은 도시통합운영센터로 이용할 수 있네요.
 
도서관 부분개관 안내문
▲도서관 부분개관 안내문
 
현재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도서관 부분개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단 다목적실과 휴게실은 이용이 불가능하고, 이 때문에 출입문도 1층의 문만 개방해 놓았다고 합니다. 도서관 개관 시간은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네요.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은 휴관일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도서관 내에서는 체류 및 착석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자료실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오직 도서 대출, 반납, 회원증 발급 업무만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마스크 미착용자는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고 하니, 잘 착용해서 와야 할 것 같습니다.
 
도서관 입구
▲도서관 입구
 
1층에서 열체크와 손소독, 방문자 기록을 마치고 나면 바로 도서관 입구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깨끗한 유리문 뒤로 나열된 책장들 보이시나요? 빨리 들어가서 책을 고르고 싶어집니다.
 
도서관 내부 안내
▲도서관 내부 안내
 
도서관 내부는 크게 왼쪽은 일반자료실과 디지털자료실, 오른쪽은 어린이자료실과 유아실과 수유실 등으로 구분이 돼 있습니다.

아이들이 있을 공간과 어른들이 사용할 공간이 한 층, 한 공간 내에 함께 위치해 있는 셈인데요, 한 공간 안에서 나눠져 있다 보니 다른 도서관들처럼 아예 공간이 떨어져 있는 것보다는 유기적인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가 잠시 책을 읽거나 또래 친구들과 있을 때 금방 가서 읽을 책을 빌려올 수도 있을 테니까요.
 
정열된 책장
▲정열된 책장
 
쭉 늘어진 책장을 보니 여기저기서 읽고 싶은 책을 꺼내오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테이블은 있는데 의자가 비어서 휑한 느낌이 들죠?
 
이건 현재 도서관 내부에서 이용자의 체류를 금지시키기 위해 의자를 빼두었기 때문입니다.
 
정리된 의자들
▲정리된 의자들 
 
착석금지 안내
▲착석금지 안내
 
보시는 것처럼 도서관 내 체류 및 착석을 강하게 금지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분간 도서관은 도서 대출 및 반납 목적으로만 찾아와야 할 것 같습니다.
 
어린이도서관
▲어린이도서관
 
어린이 도서관의 모습입니다.

아이들이 편하게 앉아서 책을 읽기에 정말 좋은 공간입니다. 하지만 이곳도 마찬가지로 지금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당분간 아이가 읽을 책을 대출해 가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동 대출반납기
▲스스로 대출·반납기
 
빌릴 책을 골랐다면 대출을 진행해야겠죠?
 
도서관 내부에 이렇게 스스로 대출·반납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카운터에 가져가서 대출·반납을 진행하셔도 되지만 대면접촉을 지양하는 요즘 기계 사용에 익숙하시다면 대출·반납기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야외 테이블
▲야외 테이블
 
상생협력 도서관의 자랑은 뭐니뭐니 해도 산책하기 좋은 도서관 밖에 있는데요, 당장 도서관 입구에만 가도 이렇게 야외에서 책을 읽거나 쉴 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날씨 좋은 날 추억을 만들기 좋겠죠?
  
도서관 밖 산책로
▲도서관 밖 산책로
 
야외 테이블 뒤로는 이렇게 산책로가 펼쳐져 있는데요, 예쁘게 관리되는 나무와 꽃들을 구경하며 걸을 수 있답니다.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가족들과 함께 걷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장소인 것 같습니다.
 
도서관 뒤쪽 주차장
▲도서관 뒤쪽 주차장
 
도서관 뒤쪽에는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오기에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천안아산 상생협력센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도서관 내부의 많은 시설을 사용못하기는 하지만, 집에서 읽을 책들을 잔뜩 빌려갈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아름다운 도서관 밖을 산책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자 매력인 곳입니다. 하루빨리 도서관의 전체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건강한 시기가 찾아오기를 소망해봅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도서관
-주소: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공원로 109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기관 사이트
[우: 32255]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충남대로 21

대표 전화 041-120

대표 팩스 041-635-3000

Copyright 충남넷 멀티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