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미디어

전체메뉴

여행

충남넷 미디어 > 통통충남 > 여행

예산 봉수산성지의 늦봄

늦봄에 만난 봉수산성지의 아름다움

2020.05.14(목) 19:40:03이병헌(ldh552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산봉수산성지
▲예산 봉수산성지
     
봄이 깊어가는 날 예산군 대흥면에 자리 잡은 봉수산성지를 찾았다. 봉수산성지는 대흥동헌 왼쪽에 위치해 있고 걸어서 2분이면 닿아서 접근성 또한 좋다. 봉수산 성지에는 크지 않지만 근처에 두 곳의 주차장이 있다. 자동차를 의좋은형제 공원에 주차를 하고 그곳까지 걸어도 채 5분이 안 걸린다.  
  
봉수산성지
▲봉수산성지
             
천주교 박해를 당하면서 순교한 분들을 기리기 위하여 대흥에도 봉수산성지가 조성된 몇 년이 되었으나 알려지지 않다가 요즘 새로운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곳에는 꽃양귀비가 많이 피어나 아름다운 봄을 노래해주고 있었다.
 
대흥옥
▲대흥옥        
 
충청남도의 내포지역에는 많은 성지가 있다. 당진에는 솔뫼성지를 비롯하여 신리성지 등이 있고, 서산의 해미순교성지(여숫골), 청양 다락골 줄무덤성지 등이 있다. 예산에도 여사울성지가 있는데 이곳은 많이 알려진 곳이다. 예산에는 신암면의 여사울성지 말고도 삽교읍의 배나드리성지, 예산읍의 수철리 공소와 예산성당이 있다. 또한 조성된 지 얼마 안 된 대흥봉수산성지가 있어 새로운 명소가 되고 있다.  
       봉수산성지 대흥옥
▲봉수산성지 대흥옥 
   
하지만 대흥 봉수산성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봉수산성지는 대흥동헌 서쪽에 조성되었다. 대흥봉수산성지는 2015년 8월 19일에 성지로 지정이 되었다. 다음은 대흥 봉수산성지 카페에서 가져온 대전교구에서 이곳을 성지로 개발하게 된 취지와 목적이다. 
        
봉수산성지에 피어난 꽃
▲봉수산성지에 피어난 꽃
    
지정 취지는 자연과 역사, 사람과 하느님에 대한 복음적 이해와 선포를 목적으로 한다. 
1. 1801년 8월 25일에 대흥과 예산에서 순교하신 ‘의좋은 순교자’ 복자 김정득 베드로와 복자 김광옥 안드레아의 신앙과 성덕을 기억하여 현양한다.
2. 2014년 8월 16일에 124위 한국순교자의 시복을 기념하며 순교 신앙을 기린다.
3. 2015년 6월 18일 선포된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피조물(환경) 보호에 관한 회칙 「찬미를 받으소서」(Laudato si’, mi’ Signore)를 구현한다.
 
봉수산성지에 피어난 꽃
▲봉수산성지에 피어난 꽃
       
몇 년 전 십자가의 길이 완성되었다. 대흥 봉수산성지는 2014년도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때 복자로 시복된 김정득 베드로와 김광욱 안드레아의 신앙과 성덕을 현양하기 위해 천주교 대전교구에서 2015년도부터 성지로 개발하고 있다. 몇 년 전에는 십자가의 길 조형물과 관리동이 건축되었다.
 
대흥옥의 한 신도
▲옥에 갇힌 한 신도
    
대흥 봉수산성지 안쪽에 대흥옥(大興獄)이 완공되었다. 대흥옥은 글자 그대로 감옥이다. 감옥을 재현해 놓아서 천주교 신도들이 순교하면서 당한 각종 고문이나 신앙을 생각하면서 돌아보도록 해 놓았다. 끔찍한 고문을 받으면서도 그들의 신앙을 지킨 믿음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다.
 
대흥옥에 갇힌 남신도
▲옥에 갇힌 남신도 
     
세례명 안드레아인 김광옥은 예산 출생으로 1791년 무렵 이존창에게 교리를 배우고 천주교인이 되었는데, 거친 사람이었으나 천주교인이 된 후로는 다른 사람이 되어 전교에 힘썼고 신유박해 때 체포되어 60세의 나이로 순교하였다. 베드로 김정득은 김광옥과 함께 이존창에게서 교리를 배워 천주교인이 되어 신앙생활을 하다가 1801년 신유박해가 일어나자 공주에서 체포되어 순교하였다. 종교가 천주교가 아니더라도 한 번 돌아보는 것이 좋다. 근처의 대흥동헌과 의좋은 형제공원, 예당호와 중앙생태공원, 슬로시티 대흥 등을 함께 돌아보면 더 좋다.  
  
순교자 김정득
▲순교자 김정득
 
순교자 김광옥
▲순교자 김광옥
   
봉수산성지
-주소: 충남 예산군 대흥면 의좋은형제길 25-14
-전화: 041-333-0002
 
십자가의 길
▲십자가의 길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기관 사이트
[우: 32255]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충남대로 21

대표 전화 041-120

대표 팩스 041-635-3000

Copyright 충남넷 멀티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