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미디어

전체메뉴

사는이야기

충남넷 미디어 > 사람세상 > 사는이야기

논산에 최초로 세워진 은진향교

2017.12.19(화) 17:30:31게임이론(gamethory7@gmail.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향교들은 조선시대에 세워져 그 명맥이 이어져 오고 있는데요. 일부는 고려시대에 세워진 곳도 있습니다. 은진향교는 충남 논산시 은진면 교촌리 19에 있으며 고려 우왕때인 1380년에 건립된 것으로 오늘날까지 잘 보존되어 오고 있습니다. 

논산에 최초로 세워진 은진향교 사진
 
논산에는 다른 향교들도 있지만 그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된 곳입니다.
이곳에는 수령 300년이 넘는 은행나무도 있습니다. 

논산에 최초로 세워진 은진향교 사진

지금 사람들은 믿지 못할수도 있지만 예전에는 저 건물에서 사람들이 묵으면서 공부했다고 합니다. 은진면은 자연 지리적 조건이 사람이 거주하기에 좋은 곳이어서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살았다고 합니다.

논산에 최초로 세워진 은진향교 사진

동쪽에 있는 숙소가 동재, 서쪽에 있는 숙소가 서재입니다. 은진면은 토지가 비옥한 곳이어서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을 듯 합니다.

논산에 최초로 세워진 은진향교 사진

바르게 볼 수 있다는 명륜당에서 선현의 말을 듣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네요.
은진면의 대표문화재인 은진향교가 있는 곳에서 조금더 올라가면 용산리에 익성군 신도비 및 무석이 있고 방축길로 나아가면 향토문화유적인 선충사가 있습니다. 교촌리는 은진군 송산면(松山面)의 지역으로 예부터 은진향교가 있었으므로 향교말 또는교촌으로 불리었던 마을입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기관 사이트
[우: 32255]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충남대로 21

대표 전화 041-120

대표 팩스 041-635-3000

Copyright 충남넷 멀티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