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서해랑길 56코스를 시작하는 곳이자 종점이기도 한 서천 옥남

충남 서천군 장항읍 옥남리

2024.05.03(금) 20:00:56 | 지민이의 식객 (이메일주소:chdspeed@daum.net
               	chdspeed@daum.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서천에 자리한 가장 큰 산업단지이며 가장 많은 변화가 있는 곳이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가 있다. 옥남리와 옥북리를 포함하고 있는 그곳의 풍경은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바뀌었다. 서천군 바이오 지식산업센터가 내년에 자리하게 될 바로 앞에 마을이 옥남마을이다. 옥남사거리에는 예전의 공원이 남아있다. 탁 트인 곳에서 봄 느낌이 물씬 드는 곳이기도 하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1

서천 장항의 솔숲을 보기 위해 가다가 봄의 다채로움이 느껴지는 공간이 있어서 멈추게 되었다. 대중교통으로는 장항방향 혹은 옥산방향으로 가는 길목의 옥남리에서 내리면 된다.  세상에 가장 저렴한 오픈카가 자전거라고 했던가. 봄기운이 반기는 날 이곳으로 발길을 해보는 것도 좋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2

이곳은 솔리마을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풍경이 아름답고 머물고 싶어지는 마을이 나타날 때면 멈추게 된다. 이곳에 마을 사람들이 살 때는 서부교통의 옥남정류장이 있었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3

이곳부터는 산업단지로 들어가는 곳은 아니다. 이곳에는 검문소가 있었으며 1914년 조선시대 말 행정구역 개편이 있을 때 주변을 통합하여 송산리라고 불렀다고 한다.  아무것도 없어 보이는 풍경도 풍부한 색감과 다양한 공간 구성을 생각하면 완결된 오브제로서의 아름다움과 사라진 시간들의 따뜻함을 담게 된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4

서해랑길 56코스 시작점이자 종점인 솔리마을이기도 하다. 네거리에서 장항항, 장항송림 산림욕장, 스카이워크, 기벌포 해전 전망대, 옥남 방조제, 솔리마을까지 이어진다. 구간은 8.5km로 약 두 시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되는 코스길이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5

계절의 변화라는 것이 정해진 모양이 없는 물처럼 주어진 조건에 따라 모양을 바꾸며 적용하는 것이기도 하다. 솔리마을에서 머물러본 이날도 새날이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6

오래간만에 솔리마을의 전망대를 올라가 볼까. 옛날 풍경은 사라지고 사라진 풍경이 되어버렸지만 이곳만큼은 남겨져 있어 마을 사람들에게 옛 기억을 되살려줄 듯하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7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8

전망대라고 해도 높지도 않지만 이곳에 올라서 보면 탁 트인 것이 옛날에 마을 있던 곳을 상상해 볼 수가 있다. 사물을 보는 관점을 바꾸고 어느 순간 알아차려서 습관에 끌려가지 않은 삶은 조금은 행복해지는 연습이기도 하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9

형형색색의 꽃들이 동산에 자리하고 있다. 의자와 정자가 있어서 가는 길의 여정에 쉼터를 제공하고 있다. 좋고 싫음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의 습관이기도 하다.  

서해랑길56코스를시작하는곳이자종점이기도한서천옥남 10

이곳의 풍경도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 될 것이다. 사라진 풍경이 채워진 풍경이 되는 그날에 다시 이곳에 와서 이날을 생각해 볼지도 모른다. 그냥 고고 싶은 것을 볼 뿐이고 세상이 나를 어떻게 보든 그건 그들의 생각이고 오늘도 그냥 가볍게 그리고 재밌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보는 것도 좋다.


옥남사거리
충남 서천군 장항읍 옥남리
 
 

지민이의 식객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지민이의 식객님의 SNS]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hongdae
  • 트위터 : www.twitter.com/chdspeed
  • 미투 : chdspee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