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정순왕후 생가

충남 서산시 음암면 유계리 464

2024.01.22(월) 10:53:00 | 당나라소년 (이메일주소:sonamu439@gmail.com
               	sonamu439@gmail.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서산시에 위치한 정순왕후 김씨 생가에 방문해 보았다.

정순왕후생가 1


정순왕후는 조선의 21대 왕인 영조의 계비이다. 살아 생전에 자식을 낳지 못했다고 한다. 1757년 정비인 정성황후가 승하하고, 영조는 부왕 숙종의 유지에 따라 후궁들 중에서 새 왕비를 책봉하지 않았다. 1759년 6월9일 정식 중전 간택을 통해 새왕비로 정순왕후를 책봉하였다고 한다. 왕비로 책봉되었을 당시 영조는 66세, 정순왕후는 15세로 조선 개국 이후 가장 나이 차가 큰 혼인이였다고 한다. 심지어 1735년에 태어난 영조의 아들인 사도세자와 며느리인 혜경궁 홍씨보다 10살이나 어렸다고 하니, 그 당시에는 정말 엄청난 사건이였을 듯 싶다.

정순왕후생가 2


정순왕후생가 3


순조시대 때는 수렴청정도 했다고 한다. 그러한 정순왕후가 살았던 생가로 현재에도 정순왕후의 후손이 살고 있었다. 문이 열려있을때는 방문해도 되지만 문이 닫혀 있을 때는 방문할 수 없는 시스템이였으니, 방문전 참고하기 바란다.

정순왕후생가 4


정순왕후생가 5


정순왕후 생가 앞에는 보호수가 있었는데, 정순왕후가 어린시절부터 있었다고 하니 그 역사가 꽤 오래 되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정순왕후생가 6


정순왕후생가 7


정순왕후생가 8


정순왕후생가 9


정순왕후생가 10


정순왕후생가 11


정순왕후생가 12


보호수가 너무나도 아름다웠던 정순왕후의 생가였다. 역사를 좋아하는 분이나 역사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방문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문화유적지였다.

 
정순황후 생가
충남 서산시 음암면 한다리길 39

 

당나라소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소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