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람들

비점오염을 줄여 우리 환경 우리가 지킵시다!

환경부, 장마철 집중호우 및 태풍 대비 비점오염관리주간 6월 24일부터 30일까지 실시

2019.06.24(월) 16:32:12 | 꿈꾸는자 (이메일주소:jonathan102@naver.com
               	jonathan10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비점오염을 줄여 우리 환경 우리가 지킵시다! 1

(사)충남소비자공익네트워크(대표 손순란)는 2019년 06월 22일(토)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모니터요원 30명과 비점오염원 줄이기 홍보를 위해 천안시가 관리하는 인공습지가 조성된 물총새공원에서 장마철 대비 비점오염원 관리주간(6월24일~30일까지) 하천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환경부에서는 장마철 집중 호우와 태풍 등에 대비하여 24일부터 30일까지 비점오염원 관리주간으로 지정, 비점오염물질 발생을 줄이기 휘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비점오염’은 오염원의 배출 지점을 특정할 수 없는 오염으로, 불특정 다수에 의해 도로, 농경지 등에 오염물질이 배출되어 빗물과 함께 하천으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고 2015년 기준으로 전국 수계에 유인되는 수질오염 원인물질의 약 67%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환경부는 특정 시설에 대한 책임만을 고려하기보다는 오염물질과 그에 따른 관리 및 이용 과정에 따른 전 과정에서 책임을 모든 사회 구성원에 부여하는 것이 옳다.
 
모든 국민이 지속가능한 공동체 의식을 발휘해 비점오염원에 대해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가 필요한 이유이다. 일상생활 속 비점오염원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공사장폐기물관리, 애완동물과 산책 시 비닐봉지 챙겨서 배변 수거, 도로변 빗물받이에 담배꽁초·껌·휴지 등 버리지 않기, 유기농 퇴비 사용하기 등을 꼽았다.
 
비점오염을 줄여 우리 환경 우리가 지킵시다! 2

손순란 대표는 “장마 시 집중호우가 오면 빗물과 함께 도로변, 하천 주위의 쓰레기들이 하천으로 유입되어 하천의 수질 오염이 될 뿐만 아니라 여름철에 녹조의 원인으로 될 수 있다. 이런 비점오염원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시민들이 모두 함께 마음을 합쳐 노력해야만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충남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이날 캠페인에 이어 오는 29일 아침 6시에 천안시 비점오염저감 시설이 있는 아름드리공원에서 정화활동 및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의 후원으로 실시되었다.
 
비점오염을 줄여 우리 환경 우리가 지킵시다! 3 
 

꿈꾸는자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