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칼럼

비만의 진단과 관리

건강 칼럼 - 유태곤 홍성의료원 과장

2019.03.24(일) 23:32:20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비만의 진단과 관리 1


비만은 비정상적으로 체지방이 증가된 상태를 뜻합니다. 체지방의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며, 현재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비만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비만의 기준은 체질량지수 (Body Mass Index, BMI) 입니다. 체질량지수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누어 구하는 방법으로, 25kg/m2 이상일 경우 비만으로 진단합니다. 허리둘레는 체질량지수로 평가하기 어려운 복부 내장 지방량을 간단히 추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허리둘레는 갈비뼈의 가장 아래 위치와 골반의 가장 높은 위치의 중간 부위를 줄자로 측정하여 구하며, 남자에서 90cm 이상 또는 여자에서 85cm 이상일 때 복부 비만으로 진단합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대사성 질환의 발생률 증가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의 발생률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슐린 저항성은 종양 세포의 증식 및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각종 암 (대장암, 간암, 담도암, 전립선암, 신장암, 갑상선암, 폐암 등) 발생을 유도합니다. 그 밖에 비만은 체중 부하 관절의 과도한 긴장을 유발하여 퇴행성 관절염의 대표적인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며, 구강 연부 조직의 변화로 인하여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비만 환자는 일차적으로 체중의 5~10%를 6개월 내에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처럼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천천히 감량할 경우 유지가 용이하고 요요 현상이 적습니다. 대표적인 비약물적 요법으로는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들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은 식사를 통한 에너지 섭취를 제한하여 체내 에너지 결핍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하루 에너지 필요량을 기준으로 500kcal 정도 적게 섭취하는 저열량식이 일반적으로 권장됩니다.
 
운동요법은 체중 감량에 있어 식사요법보다는 덜 효과적이지만, 일반적으로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매일 30분 이상, 주 5회 이상 시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