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한옥의 숨결 담긴 논산 명재고택

푸른 아름다움 확인 가능

2017.05.01(월) 10:07:39 | 여행바라기 (이메일주소:djone@nate.com
               	djone@nate.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1

안녕하세요. 충남 논산에는 정말 오랜 세월 한 곳을 지켜온 고택이 있습니다. 바로 명재고택인데요. 집 자체가 차분하고 고요한 산기슭에 있어 과거 여행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2

명재고택은 논산에서도 사진 찍기 좋은 명소로 꼽힙니다. 가을에는 가을 풍경을 겨울에는 고독한 풍경을 여름에는 푸르름 숲과 어울린 고택을 사진으로 담게 해줍니다.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3

명재고택은 중요민속문화재 190호로 조선시대 숙종때 학자인 명재 윤증 선생의 고택입니다. 사랑채와 샘, 연못, 나무 등이 아름답게 조성돼 있어 조선시대 정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뒤 안에는 장독대와 울창한 숲이 있어 살림집 분위기도 그래도 담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역사적으로 명재고택은 조선시대 우리 지방의 양반 가옥을 보여주는 좋은 예로 꼽힙니다.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4

사계절 중에서도 지금이 가장 아름다운 명재고택은 화려함의 극치입니다. 벚꽃은 지고, 붉은 연산홍과 자주빛 자목력이 연초록과 적당히 어우려져 아름다움을 담고 있습니다.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5

요즘같은 봄에는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과 신부가 웨딩사진을 찍기 위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화사함과 단아함을 간직하며 한옥의 아름다운 정원이 웨딩사진 인기장소로 꼽히는 것이죠.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6

명재고택에서는 연못을 지나 왼쪽 끝으로 걸어가면 노성향교토 자리하고 있습니다. 향교는 대성전을 비롯해 양현재와 명륜당, 고화당이 있습니다.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7

구수한 장내음이 묻어나는 장독대의 항아리는 300년의 세월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에도 후손들이 명재고택에 살면서 전통 간장과 된장, 고추장 등이 모두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한옥의숨결담긴논산명재고택 8

담장이 없어서 출입이 자유로운 명재고택인데요. 주말, 평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 후손들이 살고 있는 만큼 명재고택을 방문했을 때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행바라기님의 다른 기사 보기

[여행바라기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han.djone?fref=t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