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7월 활동보고서] 청년원예단

2016.08.09(화) 13:50:12 | 이동호(creatin.me@gmail.com) (이메일주소:
               	)

1. 7월 활동 소개

[7월 활동보고서] 청년원예단 1


[7월 활동보고서] 청년원예단 2


[7월 활동보고서] 청년원예단 3


청년원예단은 마을에 꽃과 나무를 심기로 뜻을 모은 동네 친구들 모임입니다. 팀원들이 같은 마을(홍성군 홍동면 내)에들 살다보니, 점심식사를 하다가도, 길을 걷다가도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그리고 (아주 조금) 청년 소모임 이야기를 합니다.
정원, 꽃과 나무, 목공 이야기.. 
 

모임장(이예이) 친구가 7월 말부터 한달 간 몽골에 갑니다. 가기 전 꽃길을 만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결전의 날에 모두 작업복과 연장을 준비해서 모였습니다. 몸빼바지와 밀집모자, 호미. 꽃길 조성 장소는 지역 내외부 사람이 많이 다니는 *'지역센터 마을활력소' 옆 길입니다.

소모임 친구들, 
마을활력소 식구들까지 모두 8명이 원예 전문가님의 도움으로 꽃을 심었습니다. 원예 전문가는 '원예조합 가꿈'이라는 원예전문 협동조합의 대표일꾼입니다. 천리포 수목원에서 오랫동안 일하신 원예가이시죠. 꽃을 심는데 분업과 협업이 중요합니다. 먼저, 땅을 정리했습니다. 잡초를 뽑고, 호미로 흙을 긁어 잡초의 남아있는 뿌리까지 제거합니다. 꽃이 옮겨 심어질 한뼘 구멍을 내고, 미리 물을 흠뻑 줍니다. 화분에 담긴 꽃들을 땅에 심어주고 흙을 눌러줍니다. 8사람의 손과 발이 하나의 마음으로 척척. 심은 꽃은 백일홍과 페츄니아. 꽃들이 예쁘게 자리잡아 꽃필 날을 기대합니다. 

 

* 지역센터 마을활력소는 민간 면사무소입니다. 주민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마을단체인데요. 면민들뿐만 아니라 홍동면에 방문하시는 분들(연간 5,000여명)이 들르는 곳입니다. 그래서 첫 작업으로 마을활력소를 정했습니다. 

 

아참, 저희 소모임 활동으로 놀이시설 설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왜 놀이시설이냐구요? 농촌에 사는 아이들. 상상으론 들판에서 많이 뛰어놀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계화된 농업과 대중교통이 불편한 농촌에는 대형 농기계와 자동차가 많이 다닙니다. 설상가상 농촌엔 인도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마음놓고 뛰놀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단한 놀이시설을 설치하려는건 아니구요. 목공을 배우는 마을 친구와 함께 소박하게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2. 활동 후 느낌

- 보람. 꽃과 나무는 보는 즐거움도 있지만 가꾸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꼭 식물에만 해당하는 과정은 아니겠지만, 화단을 가꾸면 꽃 뿐만 아니라 정(情)도 자라는 걸 느낍니다. 정말입니다. 사전에서는 정을 '느끼어 일어나는 마음'이라고 합니다. 꽃을 심고 가꾸는 과정은 우리는 일상에서 무엇을 느끼며 지내는지 되물어 보는 과정 같습니다. 이 질문 자연스럽게 내가 살고있는 마을에 대한 자아가 되는 것 같습니다. 마을에서 이야기하는 '땅에 뿌리 내린 삶'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즐거움. 꽃 식재 후 함께 흡입한 콩국수. 

- 고민이라기보단 걱정. 꽃들을 옮겨 심었는데, 비가 오지않아 걱정입니다.

- 아쉬움이라기보단 반성.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팀원들과 거의 매일 만나는데요. 소모임 이야기와 보통 이야기가 섞여 사진 찍을 생각을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사진을 더 자주 찍어야겠습니다.


3. 향후 활동 계획
 

마을에 어린이 놀이터 공부모임이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있는 부모님 중심의 모임인데요. 올 봄에 생겨 편해문 선생님의 책도 같이 읽고, 순천에 생긴 기적의 놀이터도 다녀오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임 분들과 함께 '놀이기구' 이야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부지 선정부터 놀이기구 디자인까지. 
(부지는 '어린이집'과 도서관이 있는, 풀무학교 생협 정원이 어떻겠냐는 의견과 놀이기구는 3-5세 아이들을 위한 징검다리 만들면 어떻겠냐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동호(creatin.me@gmail.com)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