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7월 활동보고서] 끌 미디어

2016.08.09(화) 11:42:30 | 정수연(soohwalove2@naver.com) (이메일주소:
               	)

1. 7월 활동 소개

1차 모임은 지난 721일 홍동 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끌미디어의 아이템이었던 <무형문화재 취재콘텐츠 제작> 에서 <마을이야기> 중심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아이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 참여하지 못한 팀원과는 전화통화로 먼저 의논을 하였습니다. 의논 결과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이 주제에 맞는 마을(또는 어르신)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담아보는 방식으로 콘텐츠제작기획 방식을 정하였습니다. 2차 모임에서는 아산에서 따로 <농촌애>라는 활동을 하는 팀원을 만나 현재 팀원의 활동을 통해서 만나는 어르신들을 인터뷰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농촌애> 팀과 상의 후 이 활동이 결정이 되면 어르신들의 사진을 가지고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활동 결과물은 구술과 영상을 중심으로 하되 어르신이 주시는 사진을 가지고 간단한 사진 에세이집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따로 2차 모임에서는 모임형식이 아니었던지라 사진을 남기지는 못하였습니다.)

[7월 활동보고서] 끌 미디어 1


현재 끌미디어팀원 (정수연, 길익균)은 홍성에서 미디어협동조합 준비모임에 속해있기도 해서요. 이 미디어협동조합을 통해서 만나는 어르신들의 이야기도 담아보려고 합니다. 1차 모임에서 나온 8월의 활동 주제는 지역의 사라져가는 모습들 중 (점빵) 이야기를 담아보는 것으로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정수연팀원이 주로 최재와 구성을 담당하고 콘텐츠 제작 시 구술채록을 하기로 하였고, 길익균팀원이 영상제작과 편집을 담당하기로 했습니다. 2군데 이상을 취재하여 카드뉴스와 짧은 동영상, 그리고 음원을 활용한 오디오콘텐츠로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활동의 보고는 여기 카페와 함께 팀원들이 사용하는 SNS을 통해 공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끌미디어는 홍성,예산(아산) 중심으로 미디어활동을 하는 청년들의 모임입니다. 지역에서 지역의 이야기들을 영상, 라디오, 사진 등을 통해서 소소하게, 재미있게 나누어 보고 싶어요. 앞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콘텐츠로 제작해서 페이스북페이지, 유트브, 팟캐스트 등 다양한 통로를 통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활동 후 느낌 

1인 미디어제작이 아닌 팀을 이뤄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다 보니 주제 선정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팀원 1인의 경우 지역이 달라 활동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도 어려움입니다. 이런 점을 해결하고자 서로 방안을 내었고, 그 방안 중 하나는 좀 더 많은 청년들의 결합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첫 (8)의 활동 후 제작되는 콘텐츠를 가지고 더 많은 청년들에게 함께 하자는 홍보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기존 생각한 아이템보다 취재가 어려운 아이템이다 보니 어떻게 하면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소소하게 잘 담아낼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이 생겨나나요.

3. 향후 활동 계획

8월에는 아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농촌애> 팀에서 만나는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담는 작업과 함께 홍성에서 <점빵>을 주제로 지역의 어르신들을 만나 뵐 예정입니다. 앞선 활동이 개인 어르신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제작이라면 뒤의 활동을 특정 장소를 중심으로 생겨났던 다양한 지역 이야기를 담아보는 작업이 될 듯합니다. 둘 다 구술채록과 영상을 중심소스로 활용하여 카드뉴스형식의 웹콘텐츠와 간단한 UCC 동영상 형태로 결과물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정수연(soohwalove2@naver.com)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